"테슬라 배터리 납품 라인 증설···주 64시간 노동"
울산 공장이어 두번째 민노총 노조

삼성SDI CI
삼성SDI CI

 

[포쓰저널=박소연 기자] 삼성SDI 천안공장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금속노동조합 산하 노동조합이 설립된다. 

삼성SDI에 민주노총 산하 노조가 설립되는 것은 울산공장에 이어 두 번째다.

금속노조는 24일 오후 6시 삼성SDI 천안공장 정문 앞에서 충남지부 삼성SDI지회 설립 기자회견을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금속노조는 "삼성SDI 천안공장 노동자들은 삼성이라는 한국 최대 기업을 상대 할 수 있는 힘 있는 노동조합을 만들기 위해서 민주노총 금속노조에 소속된 노동조합을 만들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삼성SDI의 노동강도와 고과제도를 지적하며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삼성SDI는 테슬라에 배터리를 납품하기 위해서 생산라인을 증설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그에 맞는 인력이 충원되기는커녕 회사는 연구·개발·생산 모든 공정에서 기존 노동자들의 살인적인 연장·야간근로를 확대해왔다"며 "주 64시간 노동하는 사례들이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같은 노동강도의 배경으로 고과제도를 들었다. 

노조는 "회사가 고과권자의 성과평가라는 통제장치를 통해 노동자들에게 살인적인 노동강도를 강요하고 있다"며 "삼성SDI 노동자들은 정해져 있는 근무시간 이후 휴식을 위해서 퇴근하고 싶어도 고과권자의 연장·야간 노동 요구를 군말 없이 따라야 하는 처지"라고 말했다. 

또 "최윤호 대표이사가 진정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하고자 한다면 우리 노동조합과 만나 소통을 하고 살인적인 노동강도와 고과제도 문제부터 바꾸자"고 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