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트마일 배송 전반에 물류 솔루션 구축 주력

자율주행 기반의 차세대 물류 로봇 'LG 클로이 캐리봇'이 물류 창고에서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사진=LG전자
자율주행 기반의 차세대 물류 로봇 'LG 클로이 캐리봇'이 물류 창고에서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사진=LG전자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LG전자와 CJ대한통운이 자율주행 물류 로봇을 공동 개발한다. 

LG전자와 CJ대한통운은 15일 경기도 동탄 CJ대한통운 'TES이노베이션센터'에서 ‘물류 로봇 공동 개발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LG전자는 하드·소프트웨어 최적화, 시스템 커스터마이징을 맡고 CJ대한통운은 물류 시스템과 인터페이스 등을 설계하며 첨단 물류센터를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다양한 물류 거점별 최적화된 로봇 운영 프로세스 구축 ▲주문받은 상품을 찾아 분류하는 자율주행로봇 기반의 오더피킹 시스템 공동개발 및 고도화 ▲CJ대한통운 물류센터 내 로봇 솔루션 적용 확대 등을 단계적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특히 AMR(Autonomous Mobile Robot·자율주행 운송로봇) 기반 ‘오더피킹’ 시스템 공동 개발에 주력한다. 오더피킹은 고객 주문 상품을 찾아 피킹하고 포장해 출고하는 작업이다.

양사는 다음달 CJ대한통운 곤지암 풀필먼트센터에 AMR 10대를 투입해 파일럿 테스트를 거쳐 순차적으로 오더피킹 로봇 솔루션을 타 물류센터로도 확산할 계획이다.

협력의 핵심인 AMR은 주문에 따라 정해진 위치로 자율 주행해 이동 후 작업자가 상품을 피킹해 실으면 다음 포장단계로 이송하는 로봇이다. 양사는 향후 오더피킹 AMR 고도화를 통해 작업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높여 고객 주문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계획이다.

LG전자는 데이터와 운영 노하우를 쌓아온 CJ대한통운과의 협업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는 물류 로봇 시장에서 LG전자의 솔루션이 효과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물류 로봇은 물류 창고 등 넓고 복잡한 공간에서 수십 대 이상이 동시에 움직인다. 이를 제어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반의 자율주행 ▲로봇 간 상호작용을 위한 5세대(5G) 이상의 초고속 통신 ▲주변 정보를 수집하는 빅데이터 처리 등 고도화된 관제 기술력이 중요하다.

곤지암센터에 투입될 LG 클로이 캐리봇은 본체 뒤에 대량의 물건을 적재해 목적지로 운반하는 데 특화된 물류 로봇이다. 정해진 동선을 따라 이동하는 무인운반차(AGV)에서 스스로 경로를 찾아 이동하는 차세대 물류 로봇인 AMR으로 진화한 형태다.

앞서 LG전자는 지난달 클로이 캐리봇의 전파인증을 마치고 POC(기술 검증)를 위해 국내 대형 물류 거점에서 시범 운영을 진행했다.

LG전자는 내재화한 로봇 기술을 토대로 물류 로봇 공급뿐 아니라 소비자가 주문한 상품을 물류 거점에서 최종소비자에 전달하는 라스트마일 배송 전반에 걸친 물류 솔루션 구축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일본 시장조사기관 후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전 세계 물류·배송 로봇 시장 규모는 2025년 약 11조5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마존을 비롯한 UPS, 페덱스, 알리바바와 같은 글로벌 물류업체들은 물류창고의 자동화를 위해 다양한 물류 로봇을 이미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CJ대한통운 김경훈 TES물류기술연구소장은 “양사의 공동 개발로 구축된 로봇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물류 혁신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며 “물류로봇 개발을 시작으로 최첨단 물류센터를 구현해 대체 불가능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LG전자 장익환 BS사업본부장은 “물류 로봇은 다수의 로봇을 동시에 효율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인공지능부터 5G 통신까지 아우르는 고도화된 기술력이 요구된다”며 “LG전자는 다양한 공간에서 로봇을 운영하며 쌓아온 기술 역량을 토대로 솔루션 기반의 로봇 사업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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