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관제센터에서 물류센터 현황을 모니터링하는 CJ대한통운 직원들. /사진=CJ대한통운
통합관제센터에서 물류센터 현황을 모니터링하는 CJ대한통운 직원들. /사진=CJ대한통운

[포쓰저널=신동혁 기자] CJ대한통운이 이송로봇, 로봇팔, 자동분류기 등 여러 종류의 자동화 로봇·설비를 통합 관리하는 제어시스템(WCS)을 전국 물류센터로 확대 적용한다고 23일 밝혔다.

WCS는 CJ대한통운의 TES물류기술연구소와 정보전략팀이 자체개발한 시스템으로 자동화 물류센터에서 중추신경과 같은 역할을 맡는다.

예컨대 "서울 중구 소재 A사에 B상품 3개 배송"과 같은 주문이 들어오면 물류센터 관리시스템에서 WCS로 정보가 전달된다. 이어 WCS가 정보를 식별해 로봇에게 "B상품이 적재된 선반을 작업자가 있는 작업장소로 이동"이라는 지시를 내리는 방식이다.

CJ대한통운은 WCS 도입으로 자동화 프로세스의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모든 인터페이스를 WCS로 표준화해 운영 안정성이 생긴 것은 물론, 새로운 시스템 및 자동화 설비의 도입 기간도 단축됐다고 전했다.

류상천 CJ대한통운 정보전략팀 상무는 "새로운 물류의 시대가 펼쳐지면서 로봇과 자동화 설비는 물론 그와 관련된 시스템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며 "단순히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넘어 로봇, AI, 데이터 기반의 TES 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선도사 수준을 넘어서는 혁신기술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