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맥주 카스0.0
/OB맥주 카스0.0

 

[포쓰저널] 무알코올·비알코올 음료 맥주 시장이 점점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혼술, 홈술 문화가 확산하면서 과음 대신 집에서 가볍게 음주를 즐기려는 문화가 젊은 층을 중심으로 확산되면서다.

무알코올·비알코올 음료 시장의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 있는 것은 오비맥주의 ‘카스 0.0’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카스 오비맥주 '카스0.0' 은 2020년 10월 출시 후 2021년 12월까지 온라인 누적판매량 400만캔을 돌파했다. 오리지날 맥주에서 알코올만을 추출한 비알코올 음료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무알코올·비알코올 음료 제조사 중 최초로 ‘스마트 분리공법’을 적용한 카스 0.0은 MZ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 세대)를 겨냥한 온라인 라이브커머스, 육아로 지친 부모들을 응원하는 ‘카스 0.0 육아엄빠 응원 캠페인’을 펼치는 등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오비맥주
/오비맥주

◆ 국내 제조사 최초로 ‘스마트 분리공법’ 적용한 ‘카스 0.0’

오비맥주는 2020년 10월 국내 제조사 중에서는 최초로 맥주에서 알코올만 추출해 내는 ‘스마트 분리공법’을 적용해 첫 비알코올 제품인 카스 0.0을 출시하며 또 다른 혁신을 이뤄냈다.

카스 0.0은 비알코올 음료이지만 맥주 고유의 짜릿하고 청량한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발효과정 없이 맥아 엑기스에 홉과 향을 첨가하는 기존의 형태와 달리 카스 제로는 일반 맥주와 같은 원료를 사용하고 동일한 발효 및 숙성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이 후 마지막 여과 단계에서 ‘스마트 분리공법’을 통해 알코올만 추출해 도수는 0.05% 미만이다.

◆ 라이브커머스로 MZ세대와의 소통 강화

카스 0.0은 영상 콘텐츠에 익숙한 MZ세대들 사이에서 주요 채널로 부상한 라이브커머스를 연계한 마케팅도 적극 펼치고 있다.

오비맥주는 올해 3월 11번가와 손잡고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열어 봄맞이 ‘캠프닉(캠핑+피크닉)’ 콘셉트로 카스 0.0 패키지를 판매했다. 개그맨 김재우를 쇼호스트로 앞세워 캠프닉 메뉴인 치킨, 바베큐 등을 카스 0.0와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며 MZ세대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했다.

근교로 떠나는 ‘캠프닉’에 비알코올과 낮은 칼로리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제품의 매력을 알리고자 지난해 10월에 이어 두 번째 라이브커머스를 기획했다.

지난해 10월 11번가와 처음으로 진행한 첫 라이브커머스 방송에서는 한 시간 만에 약 1500 건 이상의 주문을 달성하며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카스 0.0는 비알코올 제품으로 라이브커머스를 통해서도 손쉽게 주문할 수 있다는 점이 높은 인기 요인으로 작용했다.

/오비맥주
/오비맥주

 

◆ 육아로 지친 부모 사진 공모 등 가족 응원 캠페인도

오비맥주는 지난해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육아로 지친 육아맘과 육아대디를 위해 ‘카스 0.0 육아엄빠 응원 캠페인’을 실시했다. ‘카스 0.0 육아엄빠 응원 캠페인’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집에서 아이를 돌보는 시간이 늘어나 육아 부담이 커진 엄마와 아빠를 응원하기 위해 기획한 온라인 캠페인이다.

오비맥주는 코로나19 이후 육아 부담 증가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비알코올 음료 카스 0.0를 마시고 싶다는 사연이 ‘스마트 초이스(Smart Choice)’ 캠페인 공모를 통해 다수 접수된 데서 착안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육아로 힘들고 지친 부모들에게 휴식을 선사하는 것은 물론 맥주의 풍미는 즐기고 싶지만 사정 상 음주가 힘든 상황에서 비알코올 음료 카스0.0가 적합한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널리 알리기도 했다.

2021년 1월에는 일러스트레이터 ‘주노(JUNO)’와 함께 카스0.0가 필요한 사연을 공모하는 ‘스마트 초이스(Smart Choice)’ 캠페인을 실시, 총 6546건의 응모 사연을 접수하기도 했다.

카스는 1994년 첫 출시 이후 국내 소비자들과 함께하며 국내 시장점유율 부동의 1위를 유지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국민맥주’다. 카스는 광고와 소비자 대상 마케팅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방법으로 당대의 젊은 세대와 시대정신을 공유해왔다. 현재 혁신적 변화를 도입한 ‘올 뉴 카스’를 비롯해 국내 대표 라이트 맥주인 ‘카스 라이트’, 카스의 비알코올 음료인 ‘카스 0.0’ 등 세 가지 제품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