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이수 후 e-Technician·e-Master 레벨 부여

HMCPe를 통해 e-Master 등급을 획득한 엔지니어가 현대차의 ‘아이오닉 5’ 차량을 정비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HMCPe를 통해 e-Master 등급을 획득한 엔지니어가 현대차의 ‘아이오닉 5’ 차량을 정비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포쓰저널=박소연 기자] 현대자동차가 전기차 정비 서비스 역량 강화에 나선다.

현대차는 ‘현대 전동차 마스터 인증 프로그램(Hyundai Master Certification Program Electrified, 이하 HMCPe)’ 신규 론칭을 통해 전기차 전문 정비 인력 육성을 본격화한다고 18일 밝혔다.

현대차는 기존 기술인증제(HMCP)를 통해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에 관한 전문 진단기술 교육 및 평가를 바탕으로 전동차 정비 기술력 향상을 도모해왔다. 

현대차는 전동차 정비 서비스 품질을 한층 더 높이고 고객 응대력을 강화하기 위해 독자적인 전동차 기술인증제인 ‘HMCPe’를 신규 론칭했다.

블루핸즈 엔지니어들은 역량수준에 따라 ‘전동차 기본, 전동차 고객응대 스킬업, 전기차 진단 소집 교육’의 전동차 기술교육 3 과목을 이수한다. 

이후 현대차 주관의 객관적인 시험을 통해 전동차 기능 및 시스템에 관한 지식과 실무진단 능력을 평가받아 합격 시 ‘e-Technician’ 또는 ‘e-Master’의 두 가지 레벨을 부여받을 수 있다.

e-Technician은 전동차 기능 및 시스템 전반에 대한 이해를 통해 원활한 고객 응대가 가능한 수준이다. 

e-Master는 전동차 전 부분에 대한 이해는 물론 독자적인 진단·수리가 가능하고 고난도 수리 및 하이테크 작업을 실시할 수 있는 수준이다. 

e-Master는 HMCP를 통해 ’Grand Master’ 또는 ‘Master’ 레벨을 획득한 엔지니어에 한해 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다.

현대차는 3월 전국 규모의 전수 평가를 실시해 총 2032명의 블루핸즈 엔지니어에게 e-Master 레벨을 부여했다. 

현대차는 올해 안에 Master 레벨 인원의 90% 이상이 e-Master를 획득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상반기 내 전기차 전담 블루핸즈의 경우 전동차 전문 엔지니어를 100% 보유하도록 할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전기차 보유 고객에게 양질의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HMCPe를 신규 도입하게 됐다”며 “고객 최접점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루핸즈 엔지니어뿐만 아니라 향후 상용 및 해외 A/S 부문까지 전기차 진단·수리 기술 전문성을 갖출 수 있게 해 고객에게 불편함 없이 전문적이고 안전한 정비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말 기준 전국 1200여 개 블루핸즈 중 전기차 전담 블루핸즈 371개소가 운영 중이다. 현대차는 올해 내로 120여 개소를 추가적으로 구축해 도합 500여 개소 운영을 통해 고객 정비 인프라 환경을 개선할 예정이다. 

2025년에는 전국의 모든 블루핸즈에서 전기차 정비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수소전기차의 경우 전담 블루핸즈 66개소를 운영 중이며 올해 중으로 10개소 이상을 추가 구축하고 2025년까지 수소전기차 전담 블루핸즈를 200개소까지 확보함으로써 수소전기차 정비에도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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