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CEO 인베스터 데이'···5년간 28조원 투자
2030년 400만대 판매, 친환경차 비중 52% 목표

[포쓰저널=박소연 기자] 기아가 2027년 전기차(EV)를 14종으로 확대하고 2030년 120만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기아는 3일 온라인 채널을 통해 ‘2022 최고경영자(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하고 주주, 애널리스트 등을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을 위한 중장기 사업 전략, 재무 목표 및 투자 계획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기아는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전환을 위해 ▲ 글로벌 판매 400만대: 주요시장 245만대·글로벌 친환경차 206만대 ▲ 전동화 가속화: 2027년 EV 14종으로 확대·2030년 EV 120만대 판매 ▲ 2025년 커넥티비티 전 차종 적용·고도화된 자율주행기술 ‘오토모드’ 적용 확대 ▲ 목적기반모빌리티(PBV) 시장 No.1 달성: 2025년 전용 PBV 출시·통합 솔루션 제공 등 4대 핵심 목표를 설정했다.

기아는 2030년 글로벌 시장에 2022년 목표치 315만대 대비 27% 증가한 400만대를 판매해 양적 성장을 달성할 뿐만 아니라 친환경차 비중을 52%까지 끌어올려 선도적인 전동화 브랜드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전기차 부문에서는 2023년 플래그십 모델인 EV9을 비롯해 2027년까지 매년 2종 이상의 전기차를 출시해 총 14종의 전기차 풀라인업을 구축할 계획이다.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도 120만대를 달성할 방침이다.
기아는 2025년 출시되는 모든 신차에는 커넥티비티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해 무선 업데이트(OTA: Over the Air)를 통해 성능을 최신화ᆞ최적화할 수 있도록 하고 2026년에는 선진 시장에 판매되는 모든 신차에 고도화된 자율주행기능을 탑재할 계획이다.
올해 기존 양산차를 기반으로 한 파생 PBV ▲레이 1인승 밴 ▲택시와 모빌리티 서비스 전용 모델 ‘니로 플러스’를 출시하고 2025년에는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을 적용한 전용 PBV 모델을 출시하는 등 2030년 글로벌 PBV No.1 브랜드로 자리잡겠다고 밝혔다.
기아는 브랜드력 제고와 근본적인 사업체질 및 수익구조 개선을 통해 중장기 재무실적도 크게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2026년 ▲매출액 120조원 ▲영업이익 10조원 ▲영업이익률 8.3%를 달성하고 시가총액 100조원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신차 계획과 관련해서는 ▲1월에 국내에 출시한 2세대 니로와 ▲지난달 인도에 출시한 현지 전략형 MPV 카렌스 등 2개의 신차와 ▲파생 PBV 모델인 니로 플러스 ▲EV6 GT 등 2개의 파생 모델을 비롯해 5개의 상품성 개선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향후 5년간 투자 계획과 관련해서는 기존 계획 대비 5조원이 증가한 총 28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이 중 미래사업에 대한 투자 비중은 2026년 43%를 제시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지난해 기아는 사명·로고·상품과 디자인·고객접점·기업 전략에 이르기까지 전면적인 전환을 시도했고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글로벌 브랜드 조사에서 고객들의 평균 소득, 평균 연령 등 각종 지표가 글로벌 완성차 업체 중 가장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기업의 비전인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미래 사업 전환, 모든 접점에서의 고객 중심 경영, 기본 내실 강화에 만전을 기하면서 올해도 역동적인 변화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