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온라인 쇼핑 가전 소비 트렌드 분석

온라인 쇼핑, 난방 가전 구매건수 비중/KB국민카드
온라인 쇼핑, 난방 가전 구매건수 비중/KB국민카드

[포쓰저널=박소연 기자] 난방가전 구매가 10월부터 증가해 11~12월 정점을 기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KB국민카드가 온라인 쇼핑을 통한 가전 구매 소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계절별로 뚜렷하게 품목별 수요 차이를 보였다. 

분석은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9월까지 최근 1년간 KB국민카드 신용과 체크카드로 온라인 쇼핑을 통해 가전제품을 구매한 약 490만건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됐다.

KB국민카드는 가전 카테고리를 계절가전(난방, 냉방, 환경), 생활가전(주방, 가사, 이미용, 보안)으로 구분해 월별 구매 비중을 살펴봤다. 

계절 가전은 여름(6~7월)과 겨울(11~12월) 구매 비중이 각각 31%, 22%로 높게 나타났다. 생활가전은 1년 내내 월별 편차 없이 고르게 나타났다.

생활가전은 월별 구매 비중이 약 8% 수준으로 일정했다. 주방, 가사, 이미용 영역은 계절 영향이 크지 않았으나 생활가전 주방가전 중 김치냉장고는 계절의 영향을 받아 절반 이상이 김장 시즌(10~12월)에 구매가 이루어 졌다.

계절가전에서 난방가전은 10월(16%)부터 본격적으로 구매를 시작해 11월(25%)과 12월(23%)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였다.

전기매트와 히터 등 난방가전은 10월부터 구매가 늘어 11~12월 정점을 기록했다.

환경가전의 대표제품인 가습기는 10월부터 2월까지(연간 구매건수 비중 69%) 꾸준히 증가했다. 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와 황사 영향이 있는 3월 전후와 환절기 구간에서 수요가 확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분석을 통해 계절 변화와 환경 요인에 따라 판매가 증가하는 가전제품이 뚜렷하게 나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KB국민카드는 고객의 생활 패턴에 맞춘 소비 정보를 지속 제공해 합리적인 소비경험을 돕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카드는 계절가전 성수기를 맞아 구매 혜택을 마련했다. 삼성전자, LG전자 공식 온라인몰에서 KB국민 신용카드(기업, BC카드 제외)로 특정품목 50만원 이상 결제 시 7% 할인과 100만원 이상 결제 시 12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31일까지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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