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LS가 인수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LS그룹은 美 계열사 에식스솔루션즈가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장을 위해 한국거래소에 상장 예비심사를 청구했다고 7일 밝혔다.
에식스솔루션즈는 전기차 구동모터용 고출력 특수 권선을 생산, 테슬라와 토요타 등 글로벌 전기차 기업을 주요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다.
최근 AI(인공지능) 데이터센터 증가와 미국 내 변압기의 약 70%가 교체 시점에 도달함에 따라 변압기용 특수 권선(CTC)의 주문이 급증해 생산 라인을 풀가동하고 있다.
이에 에식스솔루션즈는 북미 공장의 CTC 제조시설에 생산라인 2기를 추가 설치해 현재 3500톤 수준의 생산능력(CAPA)을 2030년까지 1만 톤으로 늘려 186% 확대할 계획이다.
에식스솔루션즈는 1930년에 설립된 미국 전선 회사로 2008년 LS가 인수한 이후 꾸준한 R&D(연구개발) 투자와 흑자 전환을 계기로 특수 권선 분야에 특화된 기업으로 성장했다.
지난해에는 매출 3조4455억원, 영업이익 549억원을 달성했으며, 최근 전력 슈퍼사이클 등으로 인해 CTC 주문이 급증함에 따라 투자 적기(골든타임)에 놓여 있는 상황이다.
LS 관계자는 “에식스솔루션즈는 전 세계 11개국에 법인을 보유한 글로벌 1위 권선 기업으로 전기차와 전력 인프라 시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한국거래소와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코스피 상장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LS, 협력사 CEO 포럼 성료…"전략적 파트너십으로 동반성장"
- LS 구자열, 와세다대 명예 법학박사 학위.."韓·日 교류·발전 위해 노력”
- LS, 1조 투입 새만금 전구체 공장 준공…"K-배터리 소재 강국 실현"
- LS그룹 구자은 "국제 정세 변화 속 기회 포착하고 파도에 올라타야"
- LS그룹, 강릉 가뭄 급수 지원 소방관 'LS 러브 스토리' 3호 선정
- LS그룹, 집중호우 피해 복구에 성금 5억 기탁
- LS전선, '해송 해상풍력 프로젝트' 해저케이블 공급 우선협상자 선정
- LS, 대한항공에 지분 1.2% 넘기고 650억원 조달
- 한국거래소 정은보 "정부 연계해 AI·반도체 등 첨단산업 지원 확대"
- LS 소액주주연대, 에식스솔루션즈 상장 반대 탄원서 거래소 제출
- LS 3분기 영업이익 2571억…전년比 64%↑
- LS, 글로벌 1위 권선기업 '에식스솔루션즈' IPO 기업설명회
- [인사] LS그룹
- LS, 美 생산 거점 확보 가속…LS전선 유상증자 참여
김지훈 기자
4th.hun@gma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