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 물류센터 건립·타깃 고객별 전문몰 전략·EQL 조기 안착 등 주효"

한섬 온라인사업 10주년 팝업 스토어 /한섬
한섬 온라인사업 10주년 팝업 스토어 /한섬

[포쓰저널=신은주 기자] 올해로 10주년을 맞은 한섬 온라인 사업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한섬이 연간 온라인 부문 거래액이 올해 처음 4000억원을 넘어섰다고 20일 밝혔다.

한섬의 이번 온라인 부문 기록은 2020년 2500억원을 웃돌던 거래액과 비교하면 5년 만에 60% 이상 증가한 수치다.

한섬은 "온라인 전용 자동화 물류센터 건립과 타깃 고객별 세분화된 전문몰 전략, 2030 고객을 겨냥한 신규 온라인 편집숍 ‘EQL’의 조기 안착 등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500억원을 투자해 2022년 선보인 ‘스마트허브 e비즈’가 한섬 온라인 부문 성장의 밑거름이 됐다는 평가다. 

스마트허브 e비즈는 한섬이 국내 패션업계 최초로 선보인 온라인 전용 자동화 물류센터다. 연간 처리 물량(1100만 건)은 기존 물류센터 대비 세 배 이상 늘었고 의류 보관도 최대 92만 벌 가능하다.

한섬 관계자는 “의류는 디자인, 색상, 사이즈 별로 제품이 세분화돼 있어 물류 효율화가 까다로운 분야지만 선제적으로 단행한 스마트허브 e비즈 투자를 통해 업계 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춰 지속 성장의 밑거름을 마련했다”며 “당해 영업이익이 1021억원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한 해 영업이익의 절반에 달하는 금액의 투자였다”고 말했다.

한섬 측은 스마트허브 e비즈 가동으로 하루 처리 가능 물량이 늘고 보관 공간도 커지다 보니, 주문량 증가에도 물류 효율은 오히려 개선됐다고 했다. 

고객 주문부터 제품 발송까지 걸리는 시간은 기존 대비 절반 가까이로 줄었고 무인운반로봇 등 자동화 시스템 도입으로 오배송 건수 역시 80% 이상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한섬은 "빠른 배송, 안정적인 물류 시스템은 고객 만족도 제고로 이어지며 구매전환율과 재구매율도 끌어 올렸다. 스마트허브 e비즈 가동 이후 구매전환율과 재구매율은 각각 20%, 30% 이상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타깃 고객에 맞춘 ‘전문몰 전략’ 역시 한섬 온라인 부문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한섬은 타임·마인 등 자사 브랜드 전문몰 ‘더한섬닷컴’을 시작으로 해외패션 전문몰 ‘H패션’, 2030 고객 겨냥 모바일 편집숍 ‘EQL’ 등 세 개의 전문몰을 운영하고 있다. 

각 채널은 독점 브랜드 운영과 모바일앱의 UX·UI(사용자 경험·편의성)부터 캠페인 전개 방식, 모델 기용 등 타깃 고객을 겨냥한 맞춤형 특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오픈마켓 형태가 주를 이루는 국내 패션업계에서 한섬은 타깃 고객군별 맞춤 큐레이션 및 마케팅 전략을 운영하고 있다.

한섬 관계자는 “최근 패션 트렌드가 더욱 세분화되고 자신의 취향에 맞는 분야를 깊게 파는 ‘디깅(Digging) 소비 트렌드’가 확산하며 특색있는 큐레이션의 전문몰을 찾는 고객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타깃 고객별로 최적화된 전문몰 전략은 기존 고객 락인(Lock-in) 효과는 물론 독점 콘텐츠를 기반으로 신규 고객 유입 효과로도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 편집숍 ‘EQL’의 조기 안착도 한섬 온라인 부문 성장에 한 몫을 하고 있다. 2020년 2030 영고객을 타깃으로 론칭한 EQL은 2022년 더현대 서울, 2023년 성수동에 각각 오프라인 매장을 내고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성수동에 오픈한 ‘EQL GROVE’ 매장은 론칭 첫 달 방문객이 10만 명을 돌파하는 등 영고객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EQL 거래액은 론칭 이후 매년 두 자리수 이상 신장세를 이어가며 5년째를 맞는 올해 거래액 1000억원 돌파를 앞두고 있다. 

한섬은 "EQL의 빠른 성장은 상품 큐레이션부터 콘텐츠 기획, 공간 구성과 운영 등 모든 부분에서 젠지 패셔니스타를 겨냥한 특화 전략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2030 신규 고객이 유입되며 한섬의 지속 성장의 기틀을 마련했다. 실제로 EQL의 구매 고객 중 80% 가량이 30대 이하로 구매 고객 평균 연령은 32세다. 재구매율도 60%에 달한다"고 분석했다. 

한섬은 최근 현대백화점 충청점에 EQL 신규 매장을 오픈했다. 연내 백화점 주요 점포에 추가 매장 오픈도 검토하고 있다.

한섬은 온라인 사업 전개 10주년을 기념해 23일까지 성수동 EQL GROVE 매장에서 ‘더 코트 클럽’ 팝업 스토어를 진행한다. 행사장에서는 타임, 마인, 시스템, 더캐시미어 등 한섬의 대표 브랜드들의 팝업 단독 코트 제품을 선보인다.

한섬은 앞으로도 물류 서비스 고도화와 전문몰 전략 강화 등을 통해 온라인 부문 경쟁력을 업그레이드 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인공지능(AI) 등 최신 기술을 접목한 첨단 물류 시스템 도입과 함께 각 온라인 채널 리뉴얼 및 운영 개편 등을 통한 서비스 고도화도 검토하고 있다.

여유정 한섬 온라인담당 상무는 “국내 온라인 패션 시장은 글로벌 패션 기업 진출 등으로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며 “자체 콘텐츠와 40여년 경력의 패션 전문 기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 선보이며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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