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품질 및 콘텐츠 충실성, 정확성, 실용성, 글로벌 접근성 등 호평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기아는 서울 양재 엘타워 그랜드홀에서 열린 ‘소셜아이어워드 2025’에서 대기업 분야 유튜브 대상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기아의 유튜브 채널 ‘Kia 사용설명서’는 2023년 11월부터 차량 사용 설명서에 담긴 내용을 고객이 이해하기 쉽고 단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동영상 콘텐츠로 제작해 업로드하고 있다.
차량의 신기능, 자가점검 및 정비, 운행 등 고객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3D 영상을 활용해 직관적으로 전달하고 있으며, 글로벌 고객의 신속하고 편리한 시청을 위해 영어, 독일어, 스페인어 등 6개 외국어 자막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소셜아이어워드는 SNS 플랫폼을 활용한 혁신 사례를 대상으로 평가위원단 4000명이 가장 모범적인 서비스를 선정해 시상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SNS 혁신 대상 시상식이다.
Kia 사용설명서는 서비스 품질 및 콘텐츠 충실성, 정확성, 실용성, 글로벌 접근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고객이 편하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경험 중심의 설명 방식이 호평을 얻었다.
현재 300개가 넘는 콘텐츠가 업로드돼 있으며 일부 영상들은 10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전자식 변속 레버를 다룬 콘텐츠가 511만뷰로 최다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외에도 폰 프로젝션 기능, 전기차 충전 등 새로운 모빌리티 기술을 다룬 콘텐츠와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브레이크 디스크 클리닝 등 차량 유지 및 관리에 유용한 영상들이 많은 관심을 받으며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다.
기아는 Kia 사용설명서 채널뿐만 아니라 영문 채널 ‘Kia How To’를 비롯해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아랍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다국어 채널 ‘Kia Global How To’도 별도 운영하고 있다.
기아 관계자는 “고객들이 즐겁고 안전하게 차량을 운행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고객 관점에서 유용한 차량 사용 설명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 다문화 청소년과 1박 2일..기아 '하모니움 교육생과 함께하는 Kia Day' 진행
- "택배도, 캠핑도 OK"..기아 'PV5'로 PBV 시장 공략 본격
- 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 기아 오토랜드 화성에 첫 재생에너지 전력.."RE100 가속"
- 기아, 'The 2026 쏘렌토' 출시..3580만원부터
- 현대차·기아·제네시스, 여름 특별 무상점검 서비스
- 기아 "美 관세로 2분기 7860억원 손실..인센티브 축소로 일부 상쇄"
- 기아 '2026 호주오픈 볼키즈' 20명 모집..테니스 꿈나무 글로벌 무대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