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30일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 설명회

[포쓰저널=강민혁 기자] 소방청은 28일 대구 EXCO에서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설명회는 '2025 국제소방안전박람회' 운영 기간(28일~30일)에 맞춰 개최되며, 소방안전 데이터를 실제로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기관(소방, AI·데이터, IT 분야 등)과 신규 데이터 제공기관(참여센터)을 모집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은 화재·구조·구급 등 다양한 소방분야 데이터를 민간과 공공이 함께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가 데이터 플랫폼이다.
소방청은 ▲소방 관련 데이터 기반의 위험예측 ▲맞춤형 소방안전 서비스 개발 등 새로운 시장과 서비스 창출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설명회에서는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 소개 ▲현재 데이터 제공기관 및 참여센터 소개 ▲민간·공공의 플랫폼 데이터 활용 사례 ▲플랫폼 참여 방법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설명회는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 누리집을 통해 사전 신청할 수 있으며, 행사 당일 현장 신청도 가능하다.
플랫폼에 대한 이해와 참여를 돕기 위한 상담 및 안내를 진행하기 위해 박람회 기간 중(28일~30일)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 홍보부스도 운영한다.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의 신규 데이터 센터는 상시 모집 중이며 소방데이터 보유기관·기업 및 소방안전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하는 기업은 언제든지 참여할 수 있다.
홍영근 소방청 화재예방국장은 “이번 설명회와 홍보부스 운영을 통해 소방안전 분야 데이터 활용에 관심있는 기업과 기관의 참여를 확대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신규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과 기업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