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T, 생성형AI, 머신러닝 등 배민 앱에 적용한 AI 기술 총망라

이미지=우아한형제들
이미지=우아한형제들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인공지능(AI) 중심 개발 사례와 노하우를 엮은 책 '요즘 우아한 AI 개발'을 출간했다고 1일 밝혔다.

요즘 우아한 AI 개발은 우아한형제들에서 다양한 배민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구성원 20여 명이 참여해 GPT, 생성형AI, 머신러닝 등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한 AI 기술과 개발 경험을 소개한다.

 AI 메뉴 추천 시스템부터 데이터 검색 및 분석 자동화, 로봇 머신러닝 모델 등 최신 AI 기술을 활용한 실무 사례가 수록됐다

배민은 다양한 영역에서 AI를 접목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있다.

▲고객들이 배민 앱 검색창에 현재의 기분이나 상황, 분위기 등을 입력하면 GPT가 수천만 개의 리뷰 데이터를 분석해 맥락에 맞는 메뉴를 추천 제안하는 ‘메뉴 뚝딱 AI’ ▲해상도가 낮거나 저작권, 상표권 등을 침해하는 사진을 AI가 자동으로 판별해 품질을 관리하는 ‘AI 이미지 검수’ ▲배달로봇의 실외 자율주행을 돕는 머신러닝 모델 등 현재 배민에 적용된 AI 기술을 요즘 우아한 AI 개발에서 만나볼 수 있다.

책은 ▲AI로 개발 생산성 높이기 ▲AI로 더 편리한 서비스 만들기 ▲AI로 쉽고 빠르게 데이터 활용하기 ▲안정적인 AI 서비스 운영하기 ▲로봇과 머신러닝 모델 최적화하기 등 총 5개의 파트로 구성됐다.

각 파트에서는 AI 모델을 배민 앱에 어떻게 도입했는지 구체적인 개발 과정을 상세히 다뤘다.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시행착오부터 해결책까지 공유해 AI 기반 서비스를 활용하고자 하는 실무자들이 실제 업무에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요즘 우아한 AI 개발은 이날부터 온라인 및 전국 오프라인 서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우아한형제들 송재하 최고기술책임자(CTO)는 “배민 서비스 곳곳에 AI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진솔하게 기록한 책”이라면서 “AI 기술을 고민하는 모든 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