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3 시작으로 씰·시라이언스7 출시
국내 딜러사 6곳 두고 서비스센터도 운영

2025년 1월 16일 인천 중구 상상플랫폼에서 열린 'BYD 승용 브랜드 런칭 미디어 쇼케이스'에서 (왼쪽부터) 조인철 비야디 코리아 승용사업 부문 대표와 류쉐량 비야디 아시아태평양 자동차영업사업부 총경리가 소형 전기 SUV '아토3'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김지훈 기자
2025년 1월 16일 인천 중구 상상플랫폼에서 열린 'BYD 승용 브랜드 런칭 미디어 쇼케이스'에서 (왼쪽부터) 조인철 비야디 코리아 승용사업 부문 대표와 류쉐량 비야디 아시아태평양 자동차영업사업부 총경리가 소형 전기 SUV '아토3'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김지훈 기자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중국 전기차 비야디(BYD)의 승용차가 한국 시장에 상륙했다.

3000만원대 소형 전기 SUV(스포츠 유틸리티 차량) ‘아토3’를 비롯해 전기차 모델 3종을 출시하며 국내 전기차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동남아시아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176만대를 판매하며 테슬라(179만대)를 턱 밑까지 추격한 비야디가 국내 전기 승용차 시장에서도 성공할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비야디는 16일 인천 중구 상상플랫폼에서 ‘BYD 승용 브랜드 런칭 미디어 쇼케이스’를 열고 사업전략 및 신차출시 계획을 발표했다.

비야디는 이날부터 아토3 사전 예약 판매를 시작한다. 2가지 트림으로 출시되며, 판매가는 ▲아토3 3150만원 ▲아토3 플러스 3330만원으로 최종 확정됐다.

가성비를 앞세워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겠다는 목표다. 아토3 가격은 유럽, 동남아 등 타 지역 대비 낮게 책정됐다. 출시 전까지 업계에선 3000만원 중후반대로 가격이 책정될 것으로 전망했다.

조인철 비야디 코리아 승용사업 부문 대표는 "중국 비야디 본사의 지원 바탕으로 한국 소비자들이 비야디에 대한 보다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가격으로 책정했다"며 "지역마다 보조금 액수는 다르겠지만, 기본 트림의 경우 최대 보조금을 받을 경우 2000만원대에도 구매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가성비 면에서 3000만~4000만원대 보급형 전기차 수요 확보는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비야디가 국내 시장에 얼마나 파고들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현대차·기아를 비롯한 국산 브랜드의 점유율이 83.8%이 앞도적으로 높은 한국 시장 특성상 비야디가 별다른 두각을 드러내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최근 메르세데스-벤츠 화재 사고로 인한 전기차 배터리 안전 우려와 충전 인프라 등 산적한 문제가 많은 만큼, 국내 전기차 수요 부진이 해소될지 여부도 미지수다.

이를 의식한 듯, 비야디는 한국 시장에서의 판매대수 목표치를 정하지 않았다.

조 대표는 "구체적인 판매 목표 대수는 정하지 않았으며, 판매보다 브랜드 경험 확대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테슬라를 추격하며 몸집을 키워온 비야디의 존재감을 무시해선 안 된다는 위기의식도 업계에서 감지된다.

내수 침체 장기화로 인해 소비자 구매력이 떨어진 상황에서 가성비를 바탕으로 국내 시장에 파고드는 비야디의 파급력은 무시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2022년 출시된 아토3는 전세계 시장에서 100만대 이상 판매됐다. 최고 수준의 안전성과 향상된 에너지밀도를 양립시킨 BYD의 LFP(리튬인산철) 기반 블레이드 배터리를 사용해 1회 충전 시 복합 기준 321㎞ 주행 가능하다.

파노라믹 선루프, V2L 등 편의사양을 기본으로 갖추고 있으며 유로 NCAP 안전성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별 5개를 받으며 안전성도 검증받았다.

이에 더해 한국 고객들의 취향과 편의를 고려해 티맵모빌리티 서비스, 국내 음악 플랫폼 플로(FLO) 등 한국 특화형 부품 및 서비스도 적용했다.

이날 출범식에 참석한 류쉐량 비야디 아시아태평양 자동차 영업사업부 총경리는 “비야디는 2016년 이후 약 10여 년 가까이 한국 시장에서 전기지게차, 전기버스 및 1톤 전기 트럭을 선보이며 시민들의 일상 속에서 인연을 맺어 왔다”며 “오늘 승용차 브랜드 출범이 한국의 친환경차 기업들과 함께 탄소 없는 모빌리티 환경 구축과 녹색경제 발전에 공동 노력하는 또 하나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비야디는 국내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해 ▲브랜드 경험 극대화 ▲고객 중심 서비스 등 두가지를 핵심 전략으로 제시했다.

조 대표는 "브랜드 경험의 극대화를 통해 BYD에 대한 객관적이고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딜러 및 파트너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제품 구입부터 관리까지 고객 만족을 우선으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긴 호흡, 장기적인 시각으로 당장의 판매량보다 안전성, 편의성, 성능 등 모든 면에서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로 성장시키는 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시장과 서비스센터의 경우 6개 공식 딜러사와 함께 서울에서 제주까지 전국 주요 지역 및 도시에 15개 전시장과 11개 서비스센터를 순차적으로 오픈할 예정이다.

BYD코리아는 작년 11월 국내 승용차 브랜드 출시를 공식화, 삼천리EV를 비롯한 6개 사와 딜러 계약을 맺었다. 우리금융캐피탈과 금융 업무를 제휴하는 등 승용차 시장 진출을 준비해왔다.

조 대표는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과 최상의 판매 및 AS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나아가 고객 편의 및 딜러 파트너사들의 건강한 성장에 가치를 두고 네트워크 확장 전략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비야디의 퍼포먼스 중형 전기세단 씰(SEAL), 중형 전기 SUV 씨라이언7(SEALION 7) 등은 올 하반기 초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2016년 전기 지게차·버스·트럭 등 국내 상용차 시장에 먼저 진출한 BYD의 지난해  국내 상용차 판매대수는 전년 대비 59.2% 증가한 1038대를 기록했다. 수입 상용차 브랜드 2위에 올랐다.

 

(왼쪽부터) 비야디 퍼포먼스 중형 전기세단 '씰', 소형 전기 SUV '아토3', 중형 전기 SUV 씨라이언7./사진=김지훈 기자
(왼쪽부터) 비야디 퍼포먼스 중형 전기세단 '씰', 소형 전기 SUV '아토3', 중형 전기 SUV 씨라이언7./사진=김지훈 기자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