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조사위, 현장 관리권 넘겨받아

[포쓰저널=송신용 기자]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5일째인 2일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한 정부 및 경찰 조사가 본격화되고 있다.
2일 경찰은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로 이날 한국공항공사 무안국제공항 담당 부서 사무실과 관제탑, 부산지방항공청 무안출장소, 제주항공 서울사무소 등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사고기와 충돌한 '방위각'(로컬라이저·착륙유도안전시설)의 적절성, 조류 충돌(버드 스트라이트) 경고와 조난신호(메이데이) 등 사고 직전 관제탑과 조종사가 주고받았던 교신 내용, 사고기 기체의 정비 이력 등을 확인하기 위해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제기되는 의혹과 사안 등에 대해서도 들여다볼 예정이다.
유가족을 대상으로 한 2차 가해사건에 대해서도 수사하고 있다.
소셜미디어(SNS) 등지에 유가족에 대한 유언비어·악의적인 모방 댓글을 올리는 등의 4건을 입건해 수사하고 있고, 모니터링을 통해서 125건의 게시물을 삭제·차단 조치했다.
국토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사조위)는 전날 사고 현장에 조사본부를 설치하고, 현장 조사를 본격화했다.
사고 현장은 그동안 수습 작업을 펼치던 경찰·소방 등에 현장 관리권이 있었으나, 수습 절차가 대부분 종료됨에 따라 사조위는 현장 관리권을 넘겨받고 현장을 통제하고 있다.
사조위는 전날까지 이틀째 사고 현장을 눈으로 관측하고, 필요한 증거물을 수집했다.
2일 부터는 좀 더 자세히 기체 잔해와 충돌 흔적 등을 조사할 것으로 관측된다.
한미 합동조사단에는 국내 사조위 12명, 미국 측 연방항공청 1명·교통안전위원회(NTSB) 3명·항공기 제작사(보잉) 6명 등이 참여하고 있다.
조사팀은 현장 조사에 이어 항공기 잔해에서 회수한 이른바 블랙박스, 비행자료기록장치(FDR)와 조종실 음성기록장치(CVR)의 분석도 진행할 계획이다.
사조위는 CVR에서 추출한 자료를 음성 파일로 전환하는 작업을 이날 완료했다.
CVR에는 조종실 내 승무원 간의 대화, 관제기관과의 교신 내용, 조종실 내 각종 경고음 등이 기록된다. 엔진이 정지될 때까지 마지막 2시간 동안의 녹음이 담긴다.
이 장치는 사고 당일인 지난해 12월 29일 비교적 온전한 상태로 수거돼 31일 자료 추출 작업이 마무리됐으며, 2시간 분량이 담겨 최대용량을 확보하게 됐다.
국토부는 일부 부품이 파손돼 미국으로 이송·분석 예정인 FDR에 대해서 "사조위 조사관들도 함께 가 편향될 우려는 없다"고 설명했다.
희생자들은 영면에 들고 있다.
지역에 연고를 둔 희생자들의 발인은 각 장례식장에서 치러졌다. 이들은 비교적 온전한 상태로 수습되면서 지난달 30일 장례 절차가 시작됐다.
현재까지 발인을 마친 희생자를 포함해 총 30명의 희생자가 가족으로 품으로 돌아갔다.
장례 절차를 미처 시작하지 못한 유가족들을 위한 당국의 지원도 논의되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장례를 위해 필요한 휴가를 연차·공가 처리하라'는 권고 공문을 유가족의 직장에 보낼 예정이다.
현재까지 희생자 179명의 신원은 모두 확인됐다. 훼손된 신체 부위의 주인을 확인하기 위한 유전자 정보(DNA) 분석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 가운데 147명에 대한 DNA 대조 분석이 마무리됐다. 유가족과 협의해 인도 여부나 시기 등도 논의되고 있다.
.파손 등을 이유로 소유자 확인이 어려운 400여개의 유류품 가운데 일부 전자기기는 유가족 동의를 구해 디지털 포렌식 작업을 한다.
이를 통해 사고 직전 사고기 내 상황을 추정하는 단서 등이 발견될 수 있을 가능성도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