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0억원 전망

[포쓰저널 = 반지수 기자] 현대리바트가 부동산 경기 침체 속에서도 오피스 가구 부문의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28일 현대리바트에 따르면 올해 오피스 가구 부문 매출이 역대 최대인 1500억원을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오피스 가구 부문 매출은 지난해 처음 1000억원(1248억원) 돌파한 데 이어 올해도 월평균 20% 수준의 성장세를 기록중이다.
현대리바트는 오피스 가구 부문을 집중 공략했다.
사무가구 라인은 프리미엄 사무가구 '리바트 오피스'와 홈 오피스&사무가구 브랜드 '리바트 하움'으로 이원화했다.
업종과 인원 등을 고려한 맞춤형 공간 컨설팅 서비스를 비롯해 유명 디자이너와 협업한 특화 제품 등을 앞세워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다양한 고객사 확보에 성공했다.
또한 MZ세대를 겨냥해 기존 사무가구 업체들과 차별화된 '라운지 공간' 구현 역량이 매출 호조를 이끌었다.
현대리바트는 우수한 업무 환경을 하나의 ‘복지’ 개념으로 생각하는 MZ세대를 겨냥해 다채로운 색상과 디자인의 소파·테이블 등 오피스 라운지 전용 제품군을 선제적으로 개발했다.
강민수 현대리바트 오피스사업부장 상무는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수평적 조직문화가 확산되고 휴식과 소통 기능이 중요하게 떠오르는 등 오피스 문화가 크게 변화한 점에 주목했다”며 “엔데믹 이후 오피스 시장 수요 증가에 맞춰 단순한 사무용 가구 공급 방식이 아닌 고객 니즈에 맞춘 차별화 콘텐츠 전략을 세운 것이 주효했다”고 말했다.
현대리바트 관계자는 “국내 사무가구 브랜드 중 오피스 라운지 공간에 특화된 별도의 제품 라인업을 갖춘 곳은 현대리바트가 유일하다”며 “고객 사무 공간별 크고 작은 별도의 맞춤형 라운지 공간을 제안하고 있는데, 올해 고객사를 대상으로 한 사무공간 만족도 조사에서도 해당 공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조사됐다”고 말했다.
또한 현대리바트는 맞춤형 오피스 공간 컨설팅 서비스 ‘오피스 테일러’를 도입했다.
오피스 테일러는 개인의 체형에 맞춰 옷을 재단하는 테일러(재단사, Tailor)처럼 현대리바트의 전문 컨설팅 팀이 각 기업의 업무 특성 및 조직문화 등을 고려해 최적의 공간 구성 및 키(Key) 컬러, 가구 사양 등을 제안하는 서비스다.
회사 측에 따르면, 신규 서비스 도입 이후 오피스 가구 매출의 60%가 맞춤형 제작 물량일 정도로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누적 상담 신청 건수도 서비스 도입 1년 만에 300건을 넘겼다. 고객 층도 스타트업 등 크고 작은 IT기업 등으로 다변화 되는 등 새로운 성장 요인이 되고 있다.
현대리바트는 브랜드 고급화의 일환으로 글로벌 유명 디자이너와 협업 등을 통한 특화된 디자인과 기능을 갖춘 오피스 가구 라인업 강화도 진행했다.
제프 웨버(Jeff Weber)와 손잡고 오피스 의자 ‘유니온 체어’ 3종을 선보였다.
제프 웨버는 명품 사무가구 브랜드 ‘허먼 밀러(Herman Miller)’의 대표 디자이너 출신으로 한국에선 ‘의자계의 샤넬’로 불리는 '에어론(Aaron) 체어'를 선보인 스타 디자이너다.
최근 출시한 ‘테크닉 의자’는 ‘릴렉스 틸트 기능’을 적용, 최대 138° 까지 기울어져 무중력 상태와 같은 편안함을 제공한다.
허벅지 라인에 맞춰 제작된 3D 좌판은 하부의 체압을 고루 분산시켜 이용자에게 최적의 맞춤형 착좌 자세를 만들어 주는게 특징이다. 삼성·LG·HD현대 등에서 도입한 바 있다.
현대백화점그룹 지주회사 현대지에프홀딩스 관계자는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며 “가정용 가구 시장을 넘어 오피스 가구 사업 부문에서도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시장 트렌드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