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상민 디자인경영센터장 공석 8개월 만

롯데지주 이돈태 디자인전략센터장./롯데지주
롯데지주 이돈태 디자인전략센터장./롯데지주

 

[포쓰저널] 롯데지주는 27일 삼성디자인교육원 원장 출신의 이돈태(55) 사장을 신임 디자인전략센터장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이돈태 사장은 1998년 영국 디자인 회사 탠저린(Tangerine)에 입사해 16년간 근무하며 공동 대표까지 역임했다.

탠저린은 애플의 아이폰 디자이너 조너선 아이브 디자인총괄이 1989년 설립했다.

삼성전자와 도요타, 니콘, 영국항공 등 글로벌 기업들과 협업 경험이 있는 세계적인 디자인 컨설팅 회사다. 

또한 2015년에 삼성전자에 합류한 뒤 디자인경영센터 글로벌디자인팀장, 디자인경영센터장 등을 역임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이돈태 센터장은 홍익대와 탠저린, 삼성전자 등에 근무하며 디자인 경영에 대한 이론과 실무 경험을 두루 보유한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

모빌리티, 공간, 제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디자인 프로젝트를 실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소비자 접점이 다양한 롯데의 디자인 혁신을 이끌 수 있는 역량을 보유했다. 

롯데는 이 센터장이 그룹 디자인 컨트롤 타워로서 디자인전략센터의 역할을 재정비하는 동시에 롯데만의 디자인 철학을 수립하고 그룹 디자인 역량을 끌어올리는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지주는 이돈태 사장 영입과 함께 기존 디자인경영센터의 명칭을 디자인전략센터로 변경했다. 

디자인전략센터는 앞으로 롯데그룹의 디자인 방향과 전략을 수립하고, 중요 프로젝트에 대한 디자인 컨설팅을 제공함으로써 그룹 전반의 디자인 혁신을 가속하는 역할을 한다.

롯데는 2021년 9월 디자인경영센터를 꾸리고 배상민 카이스트 산업디자인과 교수를 사장 직급의 센터장으로 영입, 디자인 경영에 공을 들였다. 신동빈 회장은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18층 디자인경영센터 사무실을 직접 찾아 격려할 정도로 관심을 보였다. 하지만 배 교수가 올해 1월 관두면서 센터장 자리는 8개월 가량 공석이었다.

 

<이돈태 디자인전략센터장(사장) 프로필>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학사
-영국 왕립예술대학(Royal College of Art) 산업디자인학 석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생활디자인학과 박사

-‘18년 ~ ‘23년 SADI 원장 (삼성 디자인교육원)
-‘17년 ~ ‘21년 삼성전자 디자인경영센터장 부사장
-‘15년 ~ ‘17년 삼성전자 디자인경영센터 팀장 전무
-‘06년 ~ ‘14년 홍익대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98년 ~ ‘14년 텐저린(영국) 공동대표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