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CEO 인베스터 데이' 열고 중장기 전동화전략 공개
현대차 11종, 제네시스 6종 등...미래 사업에 95.5조 투자
EV 전용 공장 신설 검토..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 집중'
2025년 통합모듈 아키텍처 IMA 도입..승용 신규 플랫폼 개발
커넥티비티, 자율주행 등 SW 강화에 2030년까지 12조 투자

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이 2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열린 ‘2022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현대차의 중장기 전동화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이 2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열린 ‘2022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현대차의 중장기 전동화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포쓰저널=박소연 기자] 현대자동차가 2030년 17종 이상의 전기자동차(EV) 라인업을 구축해 글로벌 전기차 판매 187만대, 점유율 7% 달성에 나선다. 

현대차는 2일 온라인 채널을 통해 ‘2022 최고경영자(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주주·애널리스트·신용평가사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이같은 내용의 중장기 전동화 가속화 전략 및 재무목표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전기차 수요 집중 지역 내 생산 확대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 및 배터리 모듈화 등을 포함한 배터리 종합 전략 추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EV 상품성 강화 등의 중장기 전동화 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제네시스를 포함해 중장기 전기차 판매목표를 2026년 84만대, 2030년 187만대로 제시했다. 이러한 목표 달성 시 현대차의 글로벌 전기차 시장점유율은 지난해 3% 초반에서 2030년 7%로 뛰게 된다. 

현대차와 제네시스는 2030년까지 전기차 라인업을 총 17개 이상의 차종으로 구축하기로 했다. 브랜드 별로 현대차가 11개, 제네시스가 6개 이상의 전기차를 판매한다.

현대차는 올해 아이오닉 6, 2024년 아이오닉 7을 차례로 내놓으며 2030년까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6종 ▲승용 3종 ▲소상용 1종 ▲기타 신규 차종 1종 등의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하기로 했다.

제네시스는 2025년부터 모든 신차를 전동화 차량으로 출시하는 데 이어 2030년까지 전기차 라인업을 ▲SUV 4종 ▲승용 2종 등 6개 이상의 차종으로 구축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현재 글로벌 9개 생산 거점 중 한국, 체코 중심인 전기차 생산기지를 보다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자료=현대차
/자료=현대차

 

최근 가동을 시작한 인도네시아 공장은 연내 전기차를 현지 생산한다.

현대차는 기존 생산 공장 외에 전기차 전용 공장 신설도 검토 중이다.

현대차는▲조달 ▲개발 ▲모듈화 등 3가지 전략을 종합한 ‘배터리 종합 전략’을 수립했다.

현대차그룹은 LG에너지솔루션과 인도네시아에 베터리셀 합작공장을 설립해 2024년부터 전기차 연간 15만대에 적용할 수 있는 10기가와트시 규모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생산할 예정이다.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배터리 회사와의 추가적인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고 있다. 

현대차는 이러한 전략적 제휴를 통해 2025년 이후 적용 예정인 차세대 리튬이온 배터리의 50%를 조달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 성능 개선 극대화를 추진하는 한편 전고체 배터리 등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에도 집중한다.

현대차는 기존 플랫폼을 한 단계 개선하고 나아가 배터리, 모터 등 전기차 핵심 부품을 표준화 및 모듈화하는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IMA)’ 개발 체계를 2025년까지 완성하기로 했다. 

2025년 승용 전기차 전용 플랫폼 ‘eM’과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S’ 등 신규 전용 전기차 플랫폼 2종을 도입한다. 

현대차는 전기차 상품 경쟁력 강화의 일환으로 2025년 ‘올 커넥티드 카(All-Connected Car)’ 구현에 나선다

현대차가 자체 개발한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로보라이드’ 서비스도 올해 상반기 국내 주요 도시에 시범 도입되며 2023년부터 점진적으로 상용화된다. 

현대차는 모빌리티, 커넥티비티, 데이터 비즈니스 등 소프트웨어 관련 사업 매출을 2030년 전체 매출의 30% 수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2030년까지 소프트웨어 경쟁력 향상을 위해 12조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이는 현대차 미래사업 투자의 약 30%에 해당하는 규모다. 

구체적으로 ▲커넥티비티, 자율주행 등 신사업 관련 기술 개발 투자 4조3000억원 ▲스타트업, 연구기관 대상 전략 지분 투자 4조8000억원 ▲빅데이터 센터 구축 등 전사 ICT(정보통신기술) 관련 투자 등 2조9000억원을 투자한다.

현대차는 전기차 수익성 개선을 근간으로 지난해 5.7%를 기록한 연결 영업이익률을 2025년 8%, 2030년 1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현대차는 아울러 수익성 극대화 노력을 지원하고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확고히 마련하기 위해 올해부터 2030년까지 95조5000억원을 미래 사업에 적극 투자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연구·개발(R&D) 투자 39조1000억원 ▲설비투자(CAPEX) 43조6000억원 ▲전략투자 12조8000억원을 투자한다.

이중 약 20%에 해당하는 19조4000억원을 전동화 부문에 투자한다.

장재훈 사장은 “현대차는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서 모빌리티 디바이스의 하드웨어 성능 개선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역량을 더욱 강화해 최적화된 서비스를 지속 제공하고 수익을 창출해 회사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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