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과 실제 화물차 테스트...탄소감축 효과·연비개선 효과 검증

SK 지크 친환경 상용차 윤활유_X9000 5W-30/사진=SK이노베이션
SK 지크 친환경 상용차 윤활유_X9000 5W-30/사진=SK이노베이션

 

[포쓰저널=박소연 기자] SK루브리컨츠가 연비가 향상된 초저점도 상용차용 엔진오일을 출시했다.

SK이노베이션은 SK루브리컨츠가 트럭과 같은 상용차의 탄소배출을 줄이고 연비를 높여주는 친환경 초 저점도 디젤 엔진오일 2종(모델명: ZIC X9000 5W-30, ZIC X7000 10W-30 CK-4)을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상용차 특성 상 엔진을 잘 보호할 수 있는 ‘점도’가 높은 엔진오일을 사용한다. 엔진오일의 끈적이는 정도를 말하는 점도가 높으면 엔진 보호 성능은 높으나 연비개선 효과가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SK루브리컨츠는 초 저점도 엔진오일로 연비도 향상시키면서 엔진 보호 성능도 뛰어난 제품을 출시했다고 설명했다. 

SK 루브리컨츠는 ㈜한진과 올해 3월부터 신제품의 탄소 감축 및 연비개선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협업해 왔다.

㈜한진이 운용하는 택배 차량에 SK루브리컨츠의 윤활유 신제품을 넣어 측정한 결과 기존 윤활유를 사용할 때보다 연비가 높아지고 탄소 배출량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했다.

신제품 'SK ZIC X9000 5W-30'을 사용한 트럭은 기존 제품인 SK ZIC 15W-40 CJ-4를 사용할 때보다 평균 연비가 약 3% 높아졌다. 

이는 연간 13만㎞를 주행하는 11톤 트럭 화물차량을 기준으로 연간 유류비 약 115만원을 줄일 수 있는 수준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차량에 따라 연간 최대 2.8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신제품 'X7000 10W-30 CK-4'는 최신 국제 엔진오일 규격인 ‘API(America Petroleum Institute) CK-4’를 충족한다. 이 규격은 미국환경보호청이 상용차량의 연비를 높이고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만든 기준이다. 

이 제품 역시 ㈜한진과 진행한 테스트에서 약 2.5% 연비 개선 효과를 보였다. 25톤 트랙터 기준 연간 1.4톤에 달하는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를 나타냈다.

차규탁 SK루브리컨츠 사장은 “㈜한진과 실차테스트를 통해 탄소감축 효과가 입증된 초 저점도 친환경 윤활유를 국내 윤활유 제조사 중 최초로 출시했다”며 “앞으로도 윤활유 업계에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시대를 주도하는 대표적인 친환경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