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장 여부 AI로 진단…사용패턴 분석·소모품 교체알림 등 '원스톱 서비스'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삼성전자가 가전 제품의 고장 여부를 인공지능(AI)으로 진단하고 사용자가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2021년형 '홈케어 매니저'를 새로 선보였다고 21일 밝혔다.
홈케어 매니저는 스마트싱스 앱을 기반으로 가전 제품의 이상을 진단해 조치 방법을 알려준다. 또 소비자 사용 패턴 분석, 소모품 교체 알림, 구매 링크 안내 등의 서비스까지 한 곳에서 제공하는 '원스톱 셀프케어' 서비스다.
2018년 이후 신규 출시된 삼성 가전 제품 중 와이파이 기능이 탑재된 경우 홈케어 매니저 사용이 가능하다.
홈케어 매니저는 냉장고·식기세척기 등 주방 가전과 에어컨 등 총 11개 제품의 고장 여부를 진단해주고 다양한 문제를 분석해 원인과 해결책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최근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홈케어 매니저의 사용자가 크게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세계 홈케어 매니저 사용자 수는 지난달 기준 140만명으로 1년 만에 3배 증가했다. 이 가운데 국내 사용자 수는 61만명이다.
삼성전자는 홈케어 매니저를 통해 진단 가능한 항목을 지난해 62개에서 올해 202개로 3배 이상 늘렸고 내년 상반기까지 400여개로 더 확대할 예정이다.
홈케어 매니저는 2019년 8월 한국에서 처음 선보인 이래 현재 미국·캐나다·영국·독일·프랑스·호주·뉴질랜드 등 20개국에서 제공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올 연말까지 중남미와 중동 등을 포함해 서비스 지역을 40개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유미영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전무는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홈케어 매니저 활용이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며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한 원스톱 셀프케어 서비스를 더 많은 국가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