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자율주행·청소·펫 케어 기능 갖춰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탑재한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AI’가 인기를 끌며 전체 로봇청소기 매출이 4배 이상 성장했다고 28일 밝혔다.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라이다 센서·3D 센서·AI 사물인식 솔루션 등 최첨단 AI 기술을 대거 탑재한 삼성전자 로봇청소기 중 최상위 제품이다.
삼성전자의 로봇청소기 매출은 비스포크 제트 봇 AI 가 출시된 4월 말부터 8월 말까지 지난해 동기 대비 4배 이상 성장했다. 비스포크 제트 봇 AI가 전체 로봇청소기 매출의 60%를 차지하며 성장을 견인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진화한 AI 기술로 집안 구조와 가구·가전을 정확히 인식해 빠르게 공간을 매핑하고 이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자율주행 능력을 구현한다.
또 기존 삼성전자 로봇청소기 제품들이 인식하기 어려웠던 수건, 양말, 전선, 반려동물 배설물과 같은 장애물까지 입체적으로 감지하고 피한다.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제트 봇 AI가 ‘디지털 인버터 모터’와 ‘제트 싸이클론’ 구조를 적용해 강력한 흡입력과 뛰어난 청소 성능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청소를 마친 뒤에는 본체가 청정스테이션으로 복귀해 충전을 시작하고 자동으로 먼지통을 비우는 기능도 갖췄다.
신제품에는 ‘스마트싱스 펫’ 서비스를 통해 반려동물을 돌보는 기능도 탑재됐다. 미리 설정해둔 시간과 장소에서 반려동물의 일상을 녹화해서 보여주는 ‘일상기록’과 자율주행을 하다가 반려동물을 인식하면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펫 찾기’ 기능 등을 제공한다.
또 강아지가 심하게 짖거나 장시간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는 등 이상행동을 하면 이를 감지해 알려준다.
삼성전자 한국총괄 황태환 전무는 “앞으로도 독보적인 AI 기술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으로 청소기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