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월트 디즈니 컴퍼니 재팬 본사에서 ‘티빙x디즈니+ 파트너십 프레스데이’ 개최

[포쓰저널=이현민 기자] 티빙(TVING)이 디즈니와 손잡고 일본 시장에 전격 진출한다.
티빙은 5일 글로벌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플랫폼 디즈니+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일본 디즈니+ 내에 ‘TVING Collection on Disney+’(티빙 컬렉션)을 공식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디즈니+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자사 OTT 내 로컬 OTT 브랜드관을 개설하는 것은 처음이다.
양사는 향후 이용자들에게 보다 차별화된 시청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적 협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일본 디즈니+ 내 선보이는 티빙 컬렉션은 일본 이용자들이 티빙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손쉽게 만나볼 수 있는 공식 허브다. 티빙 오리지널부터 CJ ENM의 대표 흥행작까지 콘텐츠 라인업이 순차적으로 공개된다.
티빙은 글로벌 진출에 맞춰 오리지널 시리즈 ‘친애하는 X’를 한국, 일본, 아시아태평양 등 총 19개국에서 최초로 동시 공개한다.
최주희 티빙 대표는 “일본에서 강력한 존재감과 오랜 역사를 가진 디즈니와의 파트너십은 티빙 콘텐츠를 현지 시청자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선보일 수 있는 기회”라며 "앞으로도 매력적인 K-콘텐츠를 전 세계 더 많은 글로벌 고객들에게 선보이며 국내 1위를 넘어 글로벌 K-OTT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타모츠 히이로 월트디즈니컴퍼니 재팬 대표는 “디즈니+의 일본 서비스 5주년을 맞아, 시청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반영한 콘텐츠 라인업 확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CJ ENM·티빙과의 협력은 그 여정의 중요한 이정표로 매력적인 한국 스토리텔링에 디즈니+의 세계적 수준의 블록버스터와 현지 인기작을 결합함으로써 모든 세대의 시청자에게 더욱 풍성하고 몰입감 있는 시청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티빙은 일본 도쿄 월트 디즈니 컴퍼니 재팬 본사에서 ‘티빙x디즈니+ 파트너십 프레스데이’를 개최하며 일본 시장의 포문을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최주희 티빙 대표, 타모츠 히이로 월트디즈니컴퍼니 재팬 대표, 일본 디즈니플러스에서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를 선보일 이응복 감독, 진혁 감독, 오광희 CJ ENM 스튜디오스 대표, 이혜영 스튜디오드래곤 책임프로듀서가 참석해 파트너십의 의미와 K-콘텐츠 경쟁력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타모츠 히이로 월트디즈니컴퍼니 재팬 대표는 오프닝 스피치를 통해 “한국에서 가장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콘텐츠 플랫폼 중 하나인 티빙과 새로운 파트너십을 발표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일본 시청자들은 처음으로 ‘티빙 컬렉션‘에서 한국 콘텐츠를 만날 수 있게 되며 디즈니플러스가 티빙의 일본 내 핵심 허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파트너십은 단순한 콘텐츠 교류를 넘어, 일본 내 K-드라마의 인기를 견인하고 있는 젊은 층의 변화하는 시청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폭 넓은 전략”이라며 “한국 드라마 라인업을 확장하고 지역 및 로컬 협업을 강화함으로써, 모든 세대의 팬들에게 더욱 풍성하고 다양해진 시청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최주희 티빙 대표는 이어진 키노트 연설에서 한국 최대 미디어 기업 CJ ENM과 세계적인 K-드라마 제작사 스튜디오 드래곤의 대표적인 한국 IP 및 콘텐츠 제작 역량을 기반으로 성장해 온 티빙의 글로벌 경쟁력을 소개했다.
최 대표는 “티빙은 K-콘텐츠의 핵심역량을 집약한 대한민국 1등 OTT 플랫폼으로서 티빙의 콘텐츠를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최고의 파트너를 선택했다”며 “일본에서 이미 콘텐츠 파워를 입증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브랜드 디즈니플러스와 티빙의 만남을 통해 한국의 차별화된 K-콘텐츠를 일본에 널리 알려 일본 시청자들의 일상에 새로운 즐거움과 감동을 선사하겠다”고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