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구동 부품 대부분을 휠 내부로 통합한 세계 최초 신개념 구동 시스템

현대차•기아 관계자가 2023년 11월 28일 서울 커뮤니티 마실에서 개최된 '유니휠 테크데이'에 전시된 '유니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사진=이현민 기자
현대차•기아 관계자가 2023년 11월 28일 서울 커뮤니티 마실에서 개최된 '유니휠 테크데이'에 전시된 '유니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사진=이현민 기자

[포쓰저널=이현민 기자] 현대차·기아가 주요 구동 부품을 바퀴 내부로 옮기는 신개념 '유니버설 휠 드라이브 시스템'(Universal Wheel Drive System)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28일 현대차·기아는 서울 중구 커뮤니티 마실에서 ‘유니휠(UNI WHEEL) 테크데이’를 개최하고 유니휠의 개발 배경 및 원리, 기술적 특장점 등을 소개했다.

유니휠은 전기차의 주요 구동 부품을 휠 내부로 옮겨 실내 공간을 확대하는 기능 통합형 휠 구동 시스템이다.

기존 내연기관 차량은 엔진과 변속기를 거친 동력이 드라이브 샤프트, CV(Constant Velocity, 등속) 조인트를 통해 바퀴로 전달된다. 전기차 역시 엔진과 변속기가 모터, 감속기로 대체됐을 뿐 구동 전달 시스템은 동일하다.

유니휠은 전기차의 감속기와 드라이브 샤프트, CV 조인트의 기능을 모두 휠 안에 넣고 모터를 각 휠 가까이에 위치시킴으로써 플랫 플로어(Flat-Floor) 구성을 가능하게 한다.

중앙의 선 기어(Sun Gear)와 좌우 각 4개의 피니언 기어(PINION Gear), 가장 바깥쪽의 링 기어(Ring Gear) 등으로 이뤄진 특수 유성기어 구조다.

모터가 만들어낸 동력이 선 기어로 전달되면 피니언 기어들이 맞물려 링 기어를 회전시키고 링 기어는 휠과 연결돼 있어 최종적으로 휠까지 동력이 전달되는 원리다.

유니휠은 피니언 기어들이 서로 연결돼 2개의 링키지(Linkage)를 구성하는데 이러한 멀티링크 메커니즘이 유니휠의 상하좌우 운동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두가지 구조가 융합된 특성을 기반으로 모터에서 나온 동력을 휠까지 안정적으로 전달함과 동시에 노면에 따른 휠의 움직임에 자유롭게 반응할 수 있다.

특히 휠의 어떤 움직임에도 거의 동일한 효율로 끊김 없이 전달할 수 있어 높은 내구성과 승차감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현대차·기아의 설명이다.

주행 상황에 따라 차고 조절이 가능한 ‘전자식 에어 서스펜션’과 결합될 경우 험로에서는 차고를 높여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으며 고속 주행에서는 차고를 낮춰 전비와 고속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전기차의 감속기 역할을 대체할 수 있는 점도 유니휠의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다.

기어 잇수가 적은 선기어와 피니언 기어들이 맞물리며 상대적으로 기어 잇수가 많은 링기어를 회전시키는 구조로 입력축과 출력출 사이의 감속비를 자연스럽게 만들어 낼 수 있다.

기존 구동 시스템과 같이 별도의 감속기를 구지 않고도 모터에서 발생한 회전을 감속기켜 최종적으로 휠에서 높은 토크를 얻을 수 있다.

특히 현재 개발 중인 유니휠은 감속비를 내도록 설계돼 있어 작은 모터로도 높은 토크를 구현할 수 있다.

현대차·기아는 이를 통해 최대 네 개의 휠 구동력을 각각의 소형 모터로 독립 제어함으로써 높은 수준의 조향 및 주행 안전성을 바탕으로 지금까지와는 다른 토크 백터링(Torque Vectoring)을 구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유니휠 시스템./현대차기아
유니휠 시스템./현대차기아
유니버설 휠 드라이브 시스템이 구동되는 모습./현대차
유니버설 휠 드라이브 시스템이 구동되는 모습./현대차
기존 전기차의 차체 하부 구조를 반영한 모델카(왼쪽)와 유니휠이 장착된 차체 하부 구조를 반영한 모델카(오른쪽)./현대차
기존 전기차의 차체 하부 구조를 반영한 모델카(왼쪽)와 유니휠이 장착된 차체 하부 구조를 반영한 모델카(오른쪽)./현대차
 현대차그룹이 실제 개발한 유니휠 전시물(왼쪽)과 시험용으로 제작한 유니휠 전시물(오른쪽)의 모습./현대차
 현대차그룹이 실제 개발한 유니휠 전시물(왼쪽)과 시험용으로 제작한 유니휠 전시물(오른쪽)의 모습./현대차

 

 

유니휠의 또 다른 특징은 기존에 사용할 수 없었던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유니휠은 기존 구동 시스템의 CV 조인트와 드라이브샤프트, 감속기의 기능을 휠 안에 넣고 동시에 휠 사이에 자리하던 모터를 소형화해 각 휠에 직결함으로써 공간 활용성을 크게 확장한다.

좌우 휠 사이 확장된 공간을 트렁크나 프렁크 등 추가 적재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운전자를 중심으로 설계된 지금의 좌석 배치를 탈피해 완전자율주행 시대에 대비한 새로운 디자인도 가능하다.

해당 공간을 배터리 탑재 공간으로 활용한다면 주행거리가 향상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차 크기를 늘리지 않더라도 대형 전기차 이상의 주행거리 확보가 가능하다는 것이 현대차·기아의 설명이다.

주행거리뿐 아니라 고객 탑승공간도 크게 늘어날 수 있다.

대부분의 전기차 배터리는 차체 바닥에 배치되는데 이 때문에 차고를 높여 설계하거나 이마저 불가능할 경우 배터리 부피만큼 승객 공간이 축소되는 한계가 있다.

유니휠을 적용하고 그에 따라 배터리 패키징을 최적화할 수 있다면 승객의 탑승공간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현대차·기아는 이러한 특징이 높은 공간활용성과 저상화 설계를 추구해야 하는 PBV에 활용될 경우 더 큰 진가를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유니휠을 통해 구현되는 플랫 플로어 플랫폼은 PBV에 강력한 유연성과 확장성을 부여, 고객의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바디 타입 설계를 가능하게 만들어 준다.

이 밖에도 유니휠은 기존 전기차에 필요한 동력원 및 감속기 기능을 동일하게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 승용 및 고성능 전기차 등 모든 종류의 전기차에 쉽게 적용될 수 있다.

유니휠은 다양한 크기의 차량뿐 아니라 휠체어, 자전거, 배송로봇 등 다른 종류의 모빌리티에도 적용될 수 있다. 대상 모빌리티의 요구 조건에 따라 작게는 4인치부터 크게는 25인치 이상의 휠에 탑재할 수 있도록 유니휠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휠의 회전축이 이동한다는 유니휠의 특성상 계단을 에스컬레이터처럼 부드럽게 오르는 모빌리티도 만들 수 있다. 실제로 이날 현대차·기아는 유니휠을 통해 계단을 흔들림 없이 오르는 모빌리티의 개념을 소개하기도 했다.

현대차·기아는 유니휠의 개발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안정성과 효율성, 내구성 등을 지속 검증하고 있다. 향후 기어비 조정 및 윤활 냉각 시스템 고도화 등 상품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기아는 유니휠과 관련된 특허 8건을 국내와 미국, 유럽 등 주요 국가에 출원 및 등록했다.

현대차·기아 선행기술원 박종술 수석연구위원은 “미래 모빌리티 시장의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선보일 수 있어 기쁘다”며 “고객들이 모빌리티를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기술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니휠을 개발한 선행기술원 연구원들./현대차·기아 제공
유니휠을 개발한 선행기술원 연구원들./현대차·기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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