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쓰저널=이현민 기자] SK텔레콤은 '해빗에코얼라이언스' 3기를 출범하고 90개 기업·기관과 일회용 플라스틱 절감 협업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이날 서울 종로구 소재 SK서린빌딩에서 해빗에코얼라이언스 협약식이 열렸으며 3기 멤버사 대표자들이 참석했다.
해빗에코얼라이언스는 2020년 환경부, 서울시, 스타벅스코리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행복커넥트 등 23개 기관·기업들이 출범한 환경 분야 민관 협의체다.
2021년 말에는 제주특별자치도 및 주한스웨덴대사관, 교보생명, GS칼텍스 등 24개 기관이 추가로 참여했다.
이번 3기에는 자원순환사회연대, 한국지역자활센터협회, 한국환경공단, 하나은행, 제주관공공사, 한국남부발전 등이 참여한다.
SK텔레콤에 따르면 해빗에코얼라이언스는 캠페인을 통해 올해 1월 말까지 전국에서 일회용 플라스틱컵 약 680만개를 절감했다.
해당 캠페인은 매장에서 음료를 구매하는 고객이 보증금 1000원을 내고 다회용 컵에 음료를 받아 이용한 뒤 무인 다회용컵 반납기를 통해 보증금을 환불받는 시스템이다.
다회용 컵은 최첨단 시설을 갖춘 서비스 전문 운영업체가 엄격한 기준에 맞춰 세척해 재사용된다.
SK텔레콤은 비전(Vision) AI(인공지능) 기술을 시스템에 적용, 무인 반납기가 다회용 컵을 정확하게 구분·반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환경보호서비스 앱인 ‘해피해빗 애플리케이션’ 등을 핵심 인프라로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SK텔레콤은 해피해빗 캠페인 참여 지역과 기관이 늘어남에 따라 해빗에코얼라이언스 차원의 협력을 강화하고 포장용 다회용기 이용 캠페인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한국지역자활센터협회 등 멤버사간 물류·세척 협력을 통해 자원순환 일자리 창출에도 나서도 있다.
SK텔레콤은 해피해빗 캠페인이 더 많은 기업의 구내 카페나 다중이용시설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다변화하고 음식 포장이나 배달 용기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다회용기 보급에도 나설 계획이다.
박용주 SK텔레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담당은 “사회적으로 다회용기 사용에 대한 공감대가 확대됨에 따라 올해를 해피해빗 캠페인 도약의 해로 삼고 사업 지역 확대와 반납 인프라 확충에 본격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