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주요 100개 수련병원 점검
6415명 사직·1630명 근무지 이탈
수술취소 등.환자 피해 신고 34건
"미 출근 757명엔 업무개시명령 발령"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계획에 반대하는 전공의와 수련의의 사직서 제출이 전국적으로 줄을 잇는 가운데 20일 오전 제주대병원 응급실 입구에 인력부족으로 인한 비상진료체계 가동을 알리는 안내문이 전광판을 통해 표출되고 있다. 2024.2.20 /연합

[포쓰저널]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반발해 사직서를 제출한 전공의(인턴·레지던트)들이 20일 예정대로 의료 현장을 떠나면서 수술과 입원 연기 등 의료 공백에 따른 피해도 가시화되고 있다.

정부는 출근하지 않은 전공의에게 업무개시 명령을 발령하고, 전공의들에게 현장으로 복귀하라고 재차 당부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이날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후 브리핑에서 "19일 오후 11시 기준 주요 100개 수련병원을 점검한 결과, 이들 병원의 소속 전공의 55% 수준인 6415명이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사직서는 모두 수리되지 않았으며, 사직서 제출자의 25%인 1630명이 근무지를 이탈한 것으로 확인됐다.

박 차관은 "근무지 이탈의 경우, 세브란스병원, 성모병원 등이 상대적으로 많았으며 나머지는 이탈자가 없거나 소수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다"고 설명했다.

국내 수련병원 221곳에 근무하는 전공의는 1만3000여명으로, 이중 서울대·세브란스·삼성서울·서울아산·서울성모병원 등 이른바 '빅5' 병원에는 2745명의 전공의가 있다.

복지부는 10개 수련병원 현장을 점검한 결과, 총 1091명(19일 오후 10시 기준) 전공의가 사직서를 제출했고, 이중 757명이 출근하지 않은 사실을 확인했다.

박 차관은 "이미 업무개시 명령을 한 29명을 제외하고, 남은 728명에 대해 업무 개시 명령을 발령했다"고 했다.

전공의의 근무지 이탈에 따른 피해 사례도 나오고 있다.

전날 운영을 시작한 '의사 집단행동 피해신고·지원센터'에 접수된 피해 상담 사례는 총 34건(19일 오후 6시 기준)으로 집계됐다.

이중 △수술취소는 25건 △진료예약취소 4건 △진료거절 3건 △입원지연 2건 등이었다.

박 차관은 "본인 요청에 따라 법률 서비스 지원을 위해 법률구조공단으로 연계한 사례도 있었다"면서 "이러한 피해 사례를 검토하여 환자의 치료에 공백이 없도록 신속히 지원하고 필요한 경우 소송에 대한 지원도 하겠다"고 했다.

박 차관은 전공의들에게 "환자 곁으로 돌아가주기 바란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며 "여러분의 뜻을 표현하기 위해 환자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일은 정말로 해서는 안되는 일"이라고 말했다.

중수본은 이날 제12차 회의를 열어 의사단행동에 대비한 비상진료체계를 점검하고, 각 의료기관에서 유연한 인력관리 등을 통해 필수진료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정책 지원을 하기로 했다.

권역·전문응급의료센터 등의 응급의료 행위, 응급의료 전문의 진찰료 수가 등도 인상한다.

'입원환자 비상진료 정책지원금'도 신설해 전공의를 대신해 입원 환자를 진료하는 전문의에게 추가로 보상한다. '권역외상센터' 인력·시설·장비는 응급실의 비외상 진료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로 했다.

전공의 단체인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은 이날 낮 용산 대한의사협회(의협) 회관에서 긴급 임시대의원총회를 열고 향후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