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 수서 역세권 A3 아파트 철근누락 사태와 관련해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가 2023년 8월 28일 경남 진주시 LH 본사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연합
한국토지주택공사(LH) 수서 역세권 A3 아파트 철근누락 사태와 관련해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가 2023년 8월 28일 경남 진주시 LH 본사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연합

[포쓰저널=송신용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조달청이 발주한 공공아파트 건설공사 감리 용역 과정에서 수천억대 담합과 뒷돈 거래가 있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당시 LH평가위원들과 관련 건축사무소 등에 대해 이틀째 압수수색을 벌였다.

21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용성진 부장검사)는 이날 독점규제및공정거래에관한법률 위반, 뇌물수수 등 혐의를 받는 감리업체 직원과 심사위원 7명의 주거지와 사무실 등 수사팀을 보내 관련 자료 확보에 나섰다.

검찰은 LH, 조달청이 발주한 건설사업관리용역 입찰 심사 과정에서 참여 업체들이 심사위원들에게 부정한 청탁의 대가로 뇌물을 제공한 정황을 포착해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전날에도 전 LH 평가위원의 주거지와 사무실 9곳, 건축사무소 1곳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광주시청 체육진흥과 직원과 용인시청 건축과 직원의 사무실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들이 이전 LH평가위원으로 참여했을 때 비위 행위에 가담했다고 보고 있다.

이들은  2019~2022년 LH와 조달청이 발주한 행복주택 지구 등 아파트 건설공사의 감리 용역 입찰에서 업체들이 순번, 낙찰자 등을 사전에 협의해 짬짜미를 한 혐의를 받는다.

건축사무소 1개업체의 사무실 2곳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검찰은 8월과 11월 등 3차례에 걸쳐 희림종합건축사무소 등 16개 건축사무소를 압수수색했다.

이날 압수수색한 1곳까지 포함해 검찰의 수사 선상에 오른 업체는 모두 17곳이 됐다. 

이 가운데 상당수는 LH 출신 직원을 둔 전관 업체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수사와 별개로 경찰과 공정거래위원회도 철근 누락 아파트 시공사와 감리 업체 등을 수사·조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