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익래 다우키움그룹 회장이 5월 4일 서울 여의도 키움증권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회장직 사퇴 등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조은주 기자
김익래 다우키움그룹 회장이 5월 4일 서울 여의도 키움증권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회장직 사퇴 등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조은주 기자

[포쓰저널] '소시에테제네랄(SG) 증권 발(發) 주가폭락' 사태와 관련해 김익래(73) 전 다우키움그룹 회장의 '고점 매도'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고 있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 합동수사부(단성한 부장검사)는 2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키움파이낸스스퀘어에 있는 키움증권 본사와 김 전 회장의 주거지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폭락 당시 거래내역 등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을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 위반 피의자로 입건했다.

김 전 회장을 둘러싼 의혹이 나온지 3개월 여 만으로, 폭락 사태의 직접적 원인을 규명하는 검찰의 수사에 속도가 붙을 지 주목된다.

4월24일 SG증권 창구에서 대규모 매도 물량이 쏟아져 다우데이타 등 8개 종목 주가가 폭락했다. 

김 전 회장은 폭락 2거래일 전인 4월20일 시간외매매로 다우데이타 140만주를 주당 4만3245원에 처분해 605억원을 확보했다. 

이에 김 전 회장이 사전에 주가조작 정황을 알고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아왔다. 

폭락 사태의 주범으로 지목된 라덕연(42·구속기소)씨는 구속 전부터 '폭락으로 유일하게 이익을 본 인물이 김 전 회장'이라고 주장해왔다. 

논란이 커지자 김 전 회장은 5월 그룹 회장과 키움증권 이사회 의장 자리에서 물러났다. 주식 매각대금인 605억원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했다.

다우데이타 등 8개 종목 투자자들은 검찰 수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투자자 일부는 5월 폭락한 종목들 거래내역을 공개하고 김 전 회장의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를 조사해달라는 내용의 진정서를 검찰과 금융당국에 제출하기도 했다.

검찰은 이날 키움증권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SG사태와 관련해 키움증권이 키움증권이 압수수색을 받은 건 이번이 두 번째다. 

검찰은 5월24일 라씨 일당이 시세조종 수단으로 활용한 차액거래결제(CFD) 상품 운용을 확인하기 위해 키움증권을 압수수색했다.

CFD는 실제 투자상품을 보유하지 않고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을 이용한 차익을 목적으로 매매한 뒤 차액을 정산하는 장외 파생상품 거래다. 

검찰은 라씨 일당이 키움증권 등에서 투자자들 명의로 CFD 계좌를 개설한 뒤 거액의 투자금을 굴리는 방식으로 장기간 주가를 끌어올리며 시세차익을 극대화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다만, 검찰은 현재까지 김 전 회장과 라씨 일당이 공모한 정황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라씨 일당은 현재 자본시장법과 범죄수익은닉의규제및처벌등에관한법률 위반 등의 혐의로 1심 형사재판을 받고 있다. 

이들은 2019년 5월부터 올해 4월까지 매수·매도가를 미리 정해놓고 주식을 사고파는 통정매매 등 방식으로 다우데이타를 비롯해 삼천리·대성홀딩스·서울가스·선광·세방·하림지주·다올투자증권 등 8개 상장사 주가를 띄워 약 7305억원의 부당이익을 올린 혐의를 받는다. 

키움증권 관계자는 “검찰이 압수수색 나온 건 맞지만 어떤 내용인 지는 확인할 수 없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