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장일치 재추대…임기 2027년 3월까지

대한상공회의소는 2024년 3월 21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대한상의 임시의원총회’를 열고 제25대 회장으로 최태원 현 회장을 만장일치로 추대했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오른쪽)이 임시의장인 이윤철 울산상의 회장과 악수하고 있다./사진=대한상공회의소
대한상공회의소는 2024년 3월 21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대한상의 임시의원총회’를 열고 제25대 회장으로 최태원 현 회장을 만장일치로 추대했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오른쪽)이 임시의장인 이윤철 울산상의 회장과 악수하고 있다./사진=대한상공회의소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대한상공회의소 25대 회장에 재선출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1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대한상의 임시의원총회’를 열고 제25대 회장으로 최태원 현 회장을 만장일치로 추대했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다시 한번 상의회장으로 봉사할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며 "3년 전 다짐과 초심을 잊지 않고 앞으로 주어진 임기 동안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3년간 한국 경제와 사회가 마주한 난제들을 풀어가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하는 게 제 소임"이라며 "우리 기업의 경쟁력을 높여서 국민으로부터 박수 받을 수 있도록 대한상의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연임 이후 활동 기조와 관련해 "기업의 창의적 경영환경을 조성하고 혁신활동을 지원해 나가겠다"며 "패러다임 전환기를 겪고 있는 우리 기업들의 대응력을 높이고 솔루션을 모색하는데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또 "우리 사회의 혁신과 변화를 유도할 민간 차원의 역할에도 앞장서도록 하겠다"며 "신기업가정신협의체(ERT) 활동에 대한 외연을 넓혀 나가고 인구문제와 같이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경제사회적 난제 해결에도 참여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최 회장은 2021년부터 2024년까지 24대 대한상의 및 서울상의 회장을 지냈다. 지난달 29일에는 25대 서울상의 회장에 다시 선출됐다.

대한상의 회장 임기는 3년으로 한 차례 연임할 수 있다. 최 회장은 2021년 3월26일부터 올해까지 24대 서울·대한상의 회장을 지냈고 26일부터 2027년 3월까지 두 번째 임기를 수행한다.

총회에서는 울산상의 이윤철 회장이 임시의장을 맡아 대한상의 회장 선출을 진행했다. 양문석 제주상의 회장이 25대 대한상의 회장 후보로 최태원 회장을 추대해 참석의원 전원이 만장일치로 동의해 연임을 확정했다.

광역시 상의, 전국 각 도의 상의협의회에서 추천한 도별협의회 회장 상의가 관례에 따라 대한상의 부회장에 선출됐다.

부회장단은 양재생 부산상의 회장, 박윤경 대구상의 회장, 박주봉 인천상의 회장, 한상원 광주상의 회장, 정태희 대전상의 회장, 이윤철 울산상의 회장 등 15명이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대한상의 회관에서 윤진식 신임 한국무역협회 회장과 만나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의 대응과 수출 7000억달러 달성을 위한 방안 등 다양한 경제계 현안을 논의했다.

두 기관은 보호주의 확산에 따른 통상 정책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수입규제 컨설팅, 자유무역협정(FTA) 지원 사업 협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