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우주인도 참여..우주 분야 미-러 협력 지속

2024년 3월 12일(현지시간) 국제우주정거장에 체류하고 있던 우주비행사 4명이 스페이스X의 유인 우주선 '드래건'을 타고 지구로 무사 귀환했다. /미 항공우주국
2024년 3월 12일(현지시간) 국제우주정거장에 체류하고 있던 우주비행사 4명이 스페이스X의 유인 우주선 '드래건'을 타고 지구로 무사 귀환했다. /미 항공우주국

[포쓰저널=송신용 기자] 스페이스X의 유인 우주선이 국제우주정거장(ISS)에 체류하고 있는 우주비행사 4명을 태우고 지구로 무사 귀환했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은 ISS의 우주비행사 4명을 태운 스페이스X의 우주선 '드래건'이 12일(현지시간)  오전 5시 47분 플로리다 북서부 펜서콜라 앞 바다에 무사히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NASA와 스페이스X가 협력하는 7번째 ISS 유인 수송 임무 '크루-7'이 완료됐다.

이번 임무에는 NASA 소속 이란계 미국인 여성 우주비행사 재스민 모그벨리, 러시아 연방우주공사(로스코스모스) 소속 콘스탄틴 보리소프, 유럽우주국(ESA) 소속 덴마크인 안드레아스 모겐센, 일본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 소속 후루카와 사토시 등 4개국 우주비행사가 참여했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미국과 러시아가 대립하는 와중에도 우주 분야에서는 양국이 협력을 지속한 것이다.

이들은 지난해 8월 26일 드래건을 타고 지구를 떠나 ISS에 도착한 뒤 197일 간 우주에 머물며 과학 실험, 기술 시연과 ISS 설비 유지·보수 등을 수행했다.

빌 넬슨 NASA 국장은 "이 승무원들은 우주가 우리 모두를 하나로 묶는다는 것을 보여줬다"며 "우리가 함께 일할 때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고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NASA는 2011년 자체 우주왕복선이 퇴역한 이후 러시아 로켓·우주선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민간 우주기업들과 협력해 ISS에 우주비행사들을 보내는 민간 유인 수송 프로그램(Commercial Crew Program)을 추진했다.

NASA는 2014년 보잉, 스페이스X와 각각 42억달러(약 5조5075억원), 26억달러(약 3조4094억원)에 유인 우주선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스페이스X가 개발한 드래건은 2020년 유인 시험비행을 시작으로 이날 임무를 마친 크루-7에 이어 8번째 유인 수송인 '크루-8'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보잉이 개발한 유인 우주선은 여러 문제로 뒤처져 5월에야 첫 번째 유인 비행을 시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