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K베뉴' 입점...오뚜기·대상 등도 입점 검토 중
한국소비자연맹 "알리익스프레스 소비자 불만 작년 5배 급증"
공정위·개인정보위, 알리익스프레스 전방위 조사 착수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대표가 2023년 3월 9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케이팝 스퀘어에 오픈한 '알리익스프레스 팝업스토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대표가 2023년 3월 9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케이팝 스퀘어에 오픈한 '알리익스프레스 팝업스토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

[포쓰저널=이현민 기자] 중국산 초저가 상품을 앞세운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알리익스프레스가 국내 유통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는 가운데 대형 식품사들이 속속  입점을 검토하고 있다. 

아직은 국내 여론 눈치를 살피는 분위기지만 알리의 시장 잠식이 더 확대되고 당국의 규제도 별다른 효능이 없으면 기업 입장에서는 입점 유혹을 떨칠 수 없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8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알리익스프레스의 K베뉴에 자사 주요 제품들을 입점했다.

7일 오후부터 K베뉴에서는 햇반, 비비고 만두, 고메 중화식 등이 판매되기 시작했다.

K베뉴는 알리익스프레스가 지난해 10월 선보인 한국산 상품 판매 채널이다. K베뉴에서 주문한 상품은 국내에서 사흘 이내에 무료로 배송된다.

앞서 2022년 11월 국내 온라인 플랫폼인 쿠팡에서 로켓 배송이 중단된 CJ제일제당은 알리익스프레스 입점을 기반으로 '탈 쿠팡'에 더욱 속도를 내려는 모양새다.

CJ제일제당 외에도 LG생활건강, 한국피앤지 등이 이미 알리에 입점해 생활용품과 음료류 등을 판매하고 있다.

오뚜기도  알리익스프레스 입점에 대해 검토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에는 동원F&B가 1분기 내에 K베뉴 입점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삼양식품, 대상, 풀무원 역시 알리 입점을 위한 내부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현재 알리가 국내 식품회사들과 컨택하고 있으며 삼양식품 역시 국내 유통채널 확대 차원에서 알리 측과 접촉 중”이라고 했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기업으로서는 판매 루트가 하나 더 늘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알리가 시장 점유유을 늘이고 당국의 규제도 없다면 입점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을 것"이라고 했다.

2018년 한국 시장에 진출한 알리익스프레스는 지난해 3월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 시장에 1000억원 이상을 투자할 것이라 강조했다.

특히 지난해부터 1∼2주가량 소요되던 배송 기간을 3∼5일로 단축하고 상당수 제품에 무료배송과 무료 반품 서비스를 적용하기 시작했다.

K베뉴에 입점하는 한국 판매자에게는 입점 수수료와 판매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하는 등 국내 유통 시장 내 입지를 다지고 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2월 기준 국내 알리익스프레스 앱 이용자 수는 818만명으로 쿠팡(3010만명)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종합몰 앱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 알리익스프레스가 국내 시장을 잠식할 지도 모른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국소비자연맹에 따르면 알리익스프레스에 대한 소비자 불만 건수는 2022년 93건에서 지난해 465건으로 1년 사이에 5배 가량 급증했다. 올해 1월에는 150건이 접수됐다.

유형별로 보면 계약불이행이 226건으로 전체의 49%를 차지했으며 계약해제 해지 관련이 143건으로 31%, 품질불만 건이 82%로 18%를 차지했다.

지난해 국회 국정감사에서는 알리익스프레스의 '짝퉁 판매' 문제가 지적되기도 했다.

당시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은 "불공정행위의 관점에서 조사를 검토하고 필요하다면 임시 중지명령도 검토하겠다"고 했다.

정부는 알리익스프레스에 대한 전방위 조사에 착수했다.  

최근 공정위는 서울 중구 알리익스프레스의 국내 법인 알리코리아 사무실에 조사관을 보내 소비자 분쟁 대응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공정위는 확복한 자료 등을 토대로 알리익스프레스의 전자상거래법상 소비자 보호 의무 위반 여부 등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국정감사 지적사항 등을 계기로 2월부터 알리익스프레스 등 이용 규모가 큰 주요 해외 직구 업체의 개인정보 수집‧처리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개인정보위 국정감사에서는 중국의 대형쇼핑 사이트를 접속할 경우 국내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중국에 유출될 수 있다 지적이 나온 바 있다.

7일 정부는 해외직구 물품 안전관리 및 소비자 피해 방지 등을 위한 해외직구 종합대책 테스크포스(TF)를 구성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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