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 충전으로 485km 주행..84.0kWh 4세대 배터리 적용
ccNC 적용, 무선 SW 업데이트 확대 등 SDV 기반 첨단 SW 경험
강인하고·와이드한 외장..고객 편의성 높인 내장
상품성 강화에도 전 트림 가격 동결..5240만원부터
연식변경 2024 코나 EV, 디자인 패키지 아이오닉6 블랙 출시

2024년 2월 28일 서울시 강남 현대모터스튜디오에 전시된 전기차 더 뉴 아이오닉 5 외관./사진=문기수 기자
2024년 2월 28일 서울시 강남 현대모터스튜디오에 전시된 전기차 더 뉴 아이오닉 5 외관./사진=문기수 기자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현대자동차가 상품성을 대폭 강화한 전용 전기차 '더 뉴 아이오닉 5(The new IONIQ5'를 출시했다. 

또 '2024 코나일렉트릭'과 '2024 아이오닉 6 블랙 에디션'을 함께 출시하며 더욱 다양한 전기차 선택지를 제공한다.

4일 현대차에 따르면  아이오닉 5는 2021년 출시 이후 3년 여 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상품성 개선 모델로 향상된 배터리 성능과 다채로운 고객 편의사양, 완성도 높은 디자인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아이오닉5는 84.0kWh의 4세대 배터리가 탑재돼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복합, RWD 모델 기준)가 458㎞에서 485㎞로 늘어났으며 최신 인포테인먼트∙편의 사양이 대거 적용돼 상품 경쟁력이 강화됐다.

현대차는 아이오닉5의 상품성을 대폭 강화하면서도 전 트림의 가격을 동결해 전반적인 상품 경쟁력을 끌어 올렸다.

아이오닉 5의 판매 가격은 기존 모델과 동일하게 전기차 세제혜택 후 기준 롱레인지 모델 ▲E-Lite 5240만 원 ▲익스클루시브 5410만 원 ▲프레스티지 5885만원이다. 2WD(이륜구동) 기준으로 정부 및 지자체 보조금에 따라 실 구매가격은 더 낮아질 수 있다.

 

더 뉴 아이오닉5 내부./사진=문기수 기자
더 뉴 아이오닉5 내부./사진=문기수 기자

◇ 84.0kWh 4세대 배터리...1회 충전시 485㎞, 18분이내 80% 충전

현대차는 아이오닉5에 84.0kWh의 4세대 배터리를 탑재시켜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를 늘리고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및 편의 사양을 적용해 상품 경쟁력을 높였다.

아이오닉5는 에너지 밀도가 높아진 4세대 배터리가 적용됨에 따라 배터리 용량이 77.4kWh에서 84.0kWh로 늘어났다.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도 458km에서 485km로 증가했다.

특히 급속 충전 속도를 높여 배터리 용량이 늘어났음에도 기존 모델과 동일하게 350kW급 초급속 충전 시 18분이내 배터리 용량의 80%(10%→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현대차는 아이오닉5에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ccNC(connected car Navigation Cockpit)’를 탑재해 더욱 편리한 이동 경험을 선사한다.

아이오닉5는 기존 내비게이션에서만 가능했던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의 범위를 제어기까지 확대 적용해 차량의 주요 전자 제어와 연계된 기능을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영상 및 고음질 음원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블루링크 스트리밍 서비스와 대화하듯 자연스럽게 사용 가능한 자연어 음성 인식 기능을 탑재해 고객에게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기반의 첨단 소프트웨어 경험을 제공한다.

아이오닉5는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이 가능하도록 ▲직접식 감지(HOD, Hands On Detection) 스티어링 휠 ▲차로 유지 보조 2(LFA 2)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2(RSPA 2) ▲전방/측방/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F/S/R) ▲전방/측방/후방 주차 거리 경고(PDW-F/S/R) 등 운전자를 위한 다양한 안전 및 편의 사양을 새롭게 탑재했다.

이밖에도 ▲지능형 헤드램프(IFS, Intelligent Front-lighting System) ▲디지털 키 2 ▲디지털 센터 미러(DCM) ▲빌트인 캠 2 ▲2열 리모트 폴딩 등 고객 선호도가 높은 사양이 대거 적용돼 상품성이 더욱 강화됐다.

주행 진동도 개선하고 실내 소음 유입을 줄여 고객에게 개선된 승차감과 정숙성을 제공한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5에 차속과 노면 상태에 따라 타이어에 다르게 전달되는 주파수를 활용, 노면에서 올라오는 진동을 완화하는 ‘주파수 감응형 쇽업소버’를 적용해 주행 고급감을 높였다.

또한 차체 하부, 후륜 휠 하우스 등 주요 부위의 강성을 강화해 민첩하면서도 안정적인 거동을 구현함과 동시에 저주파 부밍 소음을 감소시켰으며, 모터 소음 제어를 최적화하고 후륜 모터의 흡차음 면적을 넓혀 정숙성을 강화했다.

이밖에도 측면 충돌 안전 성능을 강화하기 위해 B필러와 전∙후석 도어의 강성을 보강하고, 2열 측면 에어백을 추가한 8에어백 시스템을 적용해 우수한 안전성을 확보했다.

◇ 더욱 강인하고 와이드해진 외장...편의성 높인 내장 디자인

아이오닉 5의 변경된 외관 디자인 특징은 ▲기존 모델 대비 리어스포일러 50㎜연장 ▲신규 디자인 알로이 휠(19인치,20인치) ▲신규 디자인 디지털 사이드 미러 ▲리어 와이퍼& 와셔 추가 ▲신규 디자인 스키드 플레이트 등이다.

아이오닉 5는 기존 모델의 독창적이면서도 미래적인 디자인을 바탕으로 더욱 강인하고 와이드한 모습으로 거듭났다.

현대차는 전∙후면 범퍼에 새롭게 디자인한 스키드 플레이트를 적용해 와이드한 느낌을 강조했으며 전면부의 가니쉬 히든 라이팅에 두 줄의 세로선을 연달아 배치한 그래픽을 적용해 보다 강인하면서도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했다.

기하학적인 디자인의 공력 휠과 50㎜ 길어진 리어 스포일러를 적용해 더욱 역동적인 측면부를 완성함과 동시에 공력성능도 강화했다.

디지털 사이드 미러의 형상은 둥글게 다듬고 전체 크기를 줄여 접었을 때의 돌출량을 줄였다. 뒷유리에 리어 와이퍼를 적용해 고객 편의성도 높였다.

아이오닉 5의 실내는 편안한 거주 공간이라는 테마를 유지하면서도 사용성과 편의성이 개선됐다.

아이오닉 5만의 이동식 센터 콘솔인 ‘유니버설 아일랜드’는 상단부에 사용빈도가 높은 ▲1열 열선 및 통풍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 ▲주차 보조 기능 등을 조작할 수 있는 물리버튼을 적용하고 하단부에 위치했던 스마트폰 무선 충전 패드를 상단부로 옮기는 등 레이아웃을 변경해 사용성을 대폭 개선했다.

또한 ▲웰컴&굿바이 ▲배터리 충전상태 ▲음성인식 상태 등 차량의 다양한 정보를 조명으로 표시해주는 인터랙티브 픽셀 라이트가 적용된 3 스포크 스티어링 휠을 탑재하고, 고객의 사용성을 고려해 인포테인먼트 및 공조 조작계의 배치를 개선함으로써 조작 편의성을 높였다.

아이오닉 5는 외장 색상으로 ▲어비스 블랙 펄 ▲사이버 그레이 메탈릭 ▲에코트로닉 그레이 펄 ▲에코트로닉 그레이 매트 ▲아틀라스 화이트 ▲아틀라스 화이트 매트 ▲그래비티 골드 매트 ▲루시드 블루 펄 ▲디지털 틸 그린 펄 ▲얼티밋 레드 메탈릭(N 라인 전용) 등 총 10종의 색상을 운영한다.

내장 색상은 신규 색상인 ▲브라운 원톤 ▲블랙 원톤 ▲그레이 투톤 ▲다크 그린 투톤 ▲카키 그레이 투톤과 ▲블랙 원톤/레드 스티치(N 라인 전용) 등 총 6종이다.

2024년 2월 28일 서울시 강남 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에 전시된 더 뉴아이오닉5 N라인./사진=문기수 기자
2024년 2월 28일 서울시 강남 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에 전시된 더 뉴아이오닉5 N라인./사진=문기수 기자

 

더 뉴 아이오닉5 N라인 내부./사진=문기수 기자
더 뉴 아이오닉5 N라인 내부./사진=문기수 기자

아이오닉 5 N 라인은 ▲N 라인 전용 전∙후면 범퍼 ▲바디컬러 사이드 가니쉬 및 클래딩 ▲N 라인 엠블럼 ▲블랙 아웃사이드 미러 커버 ▲N 라인 전용 20인치 알로이 휠 ▲N 라인 전용 가니쉬 히든 라이팅 등을 적용해 역동적인 이미지를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실내에도 ▲N 라인 전용 가죽 스티어링 휠 ▲블랙 내장재 및 레드 스티치 ▲N 라인 전용 시트 ▲N 라인 전용 메탈 페달 및 풋레스트 등을 통해 스포티한 느낌을 극대화했다.

아이오닉5 N라인 가격은 추후 공개할 예정이다.

 

2024 코나 일렉트릭 N라인./사진=문기수 기자
2024 코나 일렉트릭 N라인./사진=문기수 기자

◇2024 코나 일렉트릭, 아이오닉 6 블랙 에디션 출시

현대차는 2024 코나 일렉트릭과 2024 아이오닉 6 블랙 에디션도 함께 출시하며 고객에게 더욱 다양한 전기차 선택지를 제공한다.

 2024 코나 일렉트릭은 ▲진동 경고 스티어링 휠 ▲운전석 전동 시트 ▲1열 통풍 시트 ▲2열 에어벤트 등 고객 선호 사양 위주로 구성된 새로운 엔트리 트림 ‘모던 플러스’가 새로 선보인다.

또한 충전 로직 개선을 통해 급속충전(10%->80%) 시간이 43분에서 39분으로 단축돼 보다 빠른 충전 경험을 제공한다.

이밖에도 기본 모델에 ▲N 라인 전용 전∙후면 범퍼 ▲N 라인 전용 19인치 알로이 휠 ▲사이드 스커트 ▲윙타입 스포일러 ▲블랙 아웃사이드 미러 커버 등 전용 외장 디자인과 ▲N 라인 전용 시트 ▲메탈 페달 ▲메탈 도어 스커프 ▲레드 컬러 포인트 등 전용 내장 디자인으로 스포티한 느낌을 강조한 N라인 모델을 신규 운영한다. (롱레인지 모델 프리미엄 트림부터 선택 가능)

2024 코나 일렉트릭은 가격을 인하했다.

판매 가격은 전기차 세제혜택 후 가격 기준으로 스탠다드 모델 ▲프리미엄 4352만 원, 롱레인지 모델 ▲모던 플러스 4566만 원 ▲프리미엄 4652만 원 ▲인스퍼레이션 4992만 이다.

2024 코나 일렉트릭 N라인 가격은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아이오닉6 블랙에디션./사진=문기수 기자
아이오닉6 블랙에디션./사진=문기수 기자

2024 아이오닉 6 블랙 에디션은 블랙 색상의 ▲20인치 매트 휠 ▲전∙후면 범퍼 하단 몰딩 ▲사이드 실 몰딩 ▲아웃사이드 미러 커버 ▲전면 매트 엠블럼 등이 적용돼 블랙의 세련된 아름다움을 표현한 디자인 특화 패키지다.

블랙 에디션은 익스클루시브 플러스 트림부터 선택할 수 있다. 외장 색상은 신규 색상인 ▲녹턴 그레이 매트를 비롯해 ▲어비스 블랙 펄 ▲세레니티 화이트 펄 중에서 선택할 수 있고 내부 색상은 블랙 모노톤만 선택할 수 있다.

현대차는 블랙 에디션 출시에 맞춰 2024 아이오닉 6의 가격을 인하해 고객의 구매 부담을 낮췄다.

판매 가격은 전기차 세제혜택 후 가격 기준으로 스탠다드 모델 ▲익스클루시브 5000만원, 롱레인지 모델 ▲E-Lite 5060만원 ▲익스클루시브 5405만 원 ▲익스클루시브 플러스 5575만 원 ▲프레스티지 5935만원이다. 

아울러 현대차는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코나 일렉트릭 차량을 신규 출고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EV 에브리(EVery) 케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구매, 보유, 중고차 대차 등 전기차 전 생애주기에 맞춰 ▲충전 크레딧 또는 홈충전기 지원(설치비 포함) ▲중고차 잔존가치 보장 ▲신차 교환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더 뉴 아이오닉 5는 고객 만족도를 더욱 높이고자 배터리 성능 향상, 편의 사양 추가 등을 통해 전반적인 상품성을 대폭 끌어올린 모델”이라며 “2024 코나 일렉트릭과 아이오닉 6 블랙 에디션을 함께 출시해 고객에게 다양한 전기차 선택지를 제공함으로써 국내 전기차 시장 선도 기업으로서 입지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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