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뉴스 '지역 언론사' 섹션 화면./사진=네이버
네이버 뉴스 '지역 언론사' 섹션 화면./사진=네이버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각 지역 유권자들에게 선거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네이버가 시·도 지역별로 기사를 구분해 노출한다.

27일 네이버는 3월 오픈 예정인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특별 페이지에 ‘지역 언론사 뉴스’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역 언론사 뉴스는 서울 이외의 부산, 대구, 인천 등 16개 시·도 110여 개 검색 제휴 지역 언론사가 대상이다. 각 지역 기사는 해당 지역의 언론사가 선거 섹션으로 분류한 기사들로 한시적으로 서비스된다.

네이버 통합검색 영역에서도 지역 분류 기반으로 지역 언론사의 기사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역언론사별' 검색 상세 옵션이 추가된다.

지역언론사별에서 특정 지역을 선택하면 해당 지역에 위치한 콘텐츠 제휴 지역지 최대 12곳을 포함해 총 120여 개 지역 언론사의 기사로 뉴스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뉴스혁신포럼 최성준 위원장은 "선거특집 페이지 중심의 한시적 변경이지만, 각 지역 유권자로 하여금 더 다양한 선거 관련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리라 기대한다"고 변경 취지에 대해 설명했다.

지역 언론사 뉴스는 21일 '뉴스혁신포럼' 회의를 통해 나온 첫 개선 권고책이다.

뉴스혁신포럼은 네이버 뉴스서비스의 투명성, 공정성을 높일 수 있는 종합적인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 7인으로 구성된 독립기구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