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진교훈 후보가 22일 녹색병원에서 병상 단식 중인 이재명 대표를 만나 면담을 하고 있다. 2023.9.22 /더불어민주당 제공
 더불어민주당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진교훈 후보가 22일 녹색병원에서 병상 단식 중인 이재명 대표를 만나 면담을 하고 있다. 2023.9.22 /더불어민주당 제공

 

[포쓰저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단식을 중단했다.

윤석열 정부의 전면적인 국정 쇄신과 내각 총사퇴를 요구하며 8월31일 단식에 돌입한 지 24일만이다.

체포동의안 가결 사태로 당 내 혼란이 극심해진데다 단식 명분도 희미해졌고 26일로 예정된 법원의 구속전피의자심문(영장심사) 에도 직접 참석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이 대표는 단식투쟁 24일 차인 오늘부로 단식을 중단하고 본격적인 회복 치료에 들어간다"고 전했다.

강 대변인은 "이 대표를 진료하고 있는 의료진은 오늘 이 대표에게 즉각적인 단식 중단을 강력히 권고했다"며 "더 이상의 단식은 환자의 건강을 심각하게 위해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의료진의 소견"이라고 했다.

"또한 당무위는 단식 중단 요청을 의결했고 각계의 단식 중단 요청 역시 잇따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강 대변인은 "(이 대표가) 당분간 현재 입원한 병원에서 치료를 이어갈 계획"이라며 "의료진과 협의해 법원 출석 등 일시적인 외부 일정을 소화하겠다는 입장"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지난달 31일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무기한 단식 선언 후 회 국회 본청 앞에 설치한 천막에서 단식에 들어갔다.

단식 14일째에는 단식 농성장을 본청 안에 있는 당 대표실로 옮겼고, 19일째인 18일 건강 악화로 국회 인근 여의도 성모병원에 긴급 이송됐다.

이후 이 대표는 중랑구 녹색병원으로 옮겨 음식물 섭취 없이 수액만 투여받는 '병상 단식'을 닷새간 더 이어갔다.

그동안 다수의 당 내외 인사들이 이 대표를 찾아 단식을 중단할 것을 설득해왔지만 이 대표는 단식 지속 의지를 고수했다.

19일에는 9·19 평양공동선언 5주년 기념행사 참석차 서울을 찾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이 대표를 찾아 단식 중단을 권유했다.

전날에도 우원식 등 친명(친이재명)계 의원 10여명과 최고위원들이 잇따라 이 대표를 찾아 단식 중단을 설득했다.

이 대표는 26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영장 심사엔 예정대로 참석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의 단식 기간은 전두환 정권 당시 김영삼(YS) 전 대통령의 23일 단식보다 하루 많다.

김 전 대통령은 신민당 대표 시절이던 1983년 5월 18일 군사 독재에 항거해 상도동 자택에서 단식에 들어갔고, 단식 8일째 서울대병원으로 강제 이송됐다. 이후 병원에서 수액을 맞으며 단식을 계속하다 23일째인 6월 9일 단식을 풀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