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대우 직원 부재자 투표 용지 접근, 조합 컴퓨터서 전산 작업"
대우건설 "주차 관리 알바생, 조합 직원이 시킨 일로 사무실 들어온 것"

한남2재정비촉진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조감도./한남2재정비촉진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조합
한남2재정비촉진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조감도./한남2재정비촉진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조합

[포쓰저널=홍윤기 기자] 5일 시공사 선정을 앞둔 서울 한남2구역 재개발사업을 두고 대우건설과 롯데건설의 수주전이 막판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2일 열린 시공자 선정 부재자 투표에서는 대우건설 직원이 무단으로 투표장에 들어와 컴퓨터를 조작했다는 롯데건설의 항의에 한때 투표가 중단되고 경찰까지 출동하는 소란이 빚어졌다.

롯데건설은 3일 "투표장 침입 사건에 연루된 대우건설 직원들에 대한 고발장을 2일 용산경찰서에 접수했다"고 밝혔다. 

롯데건설은 "해당 대우건설 직원들을 건설산업기본법, 입찰방해죄, 업무방해죄 등으로 고발했으며, 조합 내부 폐쇄회로텔레비젼(CCTV)과 당시 상황을 목격한 참고인들의 진술을 통해 철저히 수사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롯데건설은 “대우건설 직원이 무단으로 침입해 발각되기 전까지 부재자 투표 용지에 접근하고, 자리를 옮겨가며 조합원 개인정보가 담겨 있는 조합 컴퓨터에서 6명의 투표를 보며 전산 작업을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대우건설은 침입 소동은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대우건설은 “해당 직원은 주차장 관리를 위해 대우건설이 고용한 아르바이트생으로, 컴퓨터에 접근한 사실도 조합 직원이 조합측 알바생으로 오인해 일을 시킨 것”이라고 했다.

이어 “경찰이 출동 후 조사는 완료했고, 경찰조사에 응해 해당 사건은 서로 간의 오해가 있어 발생한 해프닝 종결됐으며, 중단됐던 부재자투표는 정상적으로 재개됐다”고 밝혔다.

롯데건설은 대우건설이 거짓해명을 하고 있다고 재차 반박하고 나섰다.

롯데건설은 “대우건설이 알바생의 신분과 사무실에 들어온 목적에 대해서 3차례에 걸쳐 엇갈린 진술을 했다”며 해당 알바생이 조합관계자가 신분을 묻자 '제가 접수하고 전산하고 할겁니다' 라고 답변했다고 주장했다.

이 소동으로 당시 부재자 투표는 오전 9시 20분부터 오전 10시 40분까지 1시간 이상 중단됐고 경찰이 출동해 현장 조사를 진행했다.

양사는 해당 논란과 관련해 조합사무실 CCTV를 공개해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한남2구역 재개발조합 측은 조합원 공지를 통해 "조합 법률자문이 이에 대해 엄중한 범죄사실이며 경찰 수사가 이뤄져야한다고 밝혔고 이점에 양사도 동의했다"면서 "이 사태에 대해 대우가 잘못했다거나 롯데의 항의가 정당하다는 등의 어떤 가치판단이나 의혹, 의심을 밝힐 순 없다"고 했다.

한남2재정비촉진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은 서울시 용산구 보광동 272-3번지 일대에 지하 6층~지상 14층, 30개 동, 아파트 1537가구(조합설계안 기준) 및 부대복리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총 공사비는 7900억원 올해 하반기 재개발사업 ‘최대어’로 꼽힌다. 입찰에 참여한 대우건설과 롯데건설은 각자 고급화 전략과 파격 사업조건 제시를 내세우며 수주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지난달 29일 열린 시공사 합동설명회에는 백정완 대우건설 대표와 하석주 롯데건설 대표가 조합원들에게 큰절을 하고 각종 장미빛 공약 경쟁을 벌이는 등 막판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