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LG유플러스
사진=LG유플러스

[포쓰저널=이현민 기자] LG유플러스는 고객의 감정에 맞춰 콘텐츠를 추천하는 'AI(인공지능) 기반 감정 콘텐츠 검색 기술' 개발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기술개발을 위해 AI 전문 기업인 업스테이지와 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양사는 AI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U+tv(LG유플러스의 IPTV 서비스)의 콘텐츠를 분석, 고객의 다양한 감정을 키워드로 콘텐츠를 분류·검색·추천하는 서비스를 개발한다.

기존에는 콘텐츠를 공포나 로맨스 등 장르로 분류했다면 감정을 포함시켜 ‘으스스한 스릴러 영화’나 ‘가슴이 따뜻해지는 로맨스 영화’ 등으로 세분한다는 것이 LG유플러스 측의 설명이다.

LG유플러스와 업스테이지는 AI를 기반으로 콘텐츠에 달린 리뷰를 자동 분석해 같은 종류의 감정이라도 강도에 따라 한층 세분화된 다양한 표현으로 분류되는 기술을 개발, U+tv의 모든 콘텐츠에 적용할 계획이다.

양사는 AI 기반 콘텐츠 검색 기능을 U+tv에 도입하기 위해 AI 모델 학습데이터 구축, 감성태그 추출 모델링, 유사 감정 기반 검색엔진 등 기술개발에 집중한다. 실증을 통해 AI 기술이 분석한 데이터의 품질을 확인하고 실증을 거쳐 U+tv에 감정 기반 검색·추천 서비스를 적용할 방침이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이용자들의 영상 검색 경험 개선에 필수적인 의미 기반 영상 검색을 통해 LG유플러스의 고객 만족도 증대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병기 LG유플러스 AI·Data사이언스담당(상무)은 “고객의 니즈를 얼마나 정확하게 파악하고 알맞은 결과를 제공하느냐가 검색 기술의 본질"이라며 "업스테이지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AI 기반의 검색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미디어 검색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혁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