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작업성 우수...친환경선 경쟁력도 높아"

16일 거제도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진행된 고망간강 LNG연료탱크 탑재식에서 대우조선해양과 포스코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대우조선해양
16일 거제도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진행된 고망간강 LNG연료탱크 탑재식에서 대우조선해양과 포스코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대우조선해양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10여 년간의 연구 끝에 개발한 고망간강을 LNG(액화천연가스) 연료탱크에 세계 최초로 적용했다.

대우조선해양은 16일 거제도 옥포조선소에서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과 최종교 포스코 기술연구원 전무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고망간강 소재 LNG 연료탱크를 초대형 원유운반선에 설치하는 탑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과 포스코는 고망간강 소재개발과 고망간강을 사용한 LNG 연료탱크 제작기술을 10년간 함께 개발했다. 

대우조선해양은 고망간강 소재를 이용해 만든 LNG연료탱크는 세계에서 처음 선보이는 것이며, 이를 실제 선박에 탑재하는 것 역시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사들은 지금까지 영하 163℃ 극저온의 액화천연가스를 견디는 화물창과 연료탱크의 소재로 인바(니켈 합금강)나 알루미늄, 스테인리스강 등을 사용해 왔다. 이들은 높은 가격과 까다로운 작업공정, 낮은 강도 등의 단점을 갖고 있었다. 

대우조선해양이 개발한 고망간강 LNG 연료탱크는 이러한 단점들을 뛰어 넘었다.

고망간강은 기존 소재 대비 가격이 낮고, 극저온에서의 성능은 물론 높은 강도와 내마모성을 갖고 있다.

고망간강을 중심으로 한 대한민국 고유의 LNG 연료탱크 생태계를 구축해 소부장(소재, 부품, 장비)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이산화탄소 절감 등 친환경 정책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선박 역시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추세로 변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역시 올해 수주한 모든 선박이 LNG 등을 연료로 하는 친환경 선박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에 개발을 마친 고망간강 연료탱크 제작기술이 순수 국내 기술이라고 강조했다. 앞으로 고망간강의 대량 생산을 통해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되면 그동안 지적됐던 LNG 화물창 제작에도 기술적 독립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박두선 사장은 “LNG선 건조 명가로 세계 최고 경쟁력을 자랑하는 우리 회사가 또 다른 이정표를 세우게 됐다”며 “산업계 공동과제로 얻은 소중한 결과이고 동종업계도 언제든 사용이 가능한 기술이어서 전체 대한민국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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