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통합보고서도 발간

이미지=대우조선해양
이미지=대우조선해양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대우조선해양은 이사회 내 전문위원회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위원회’를 신설하고, 통합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ESG경영에 박차를 가한다고 4일 밝혔다.

지난달 이사회 신설된 ESG위원회는 3명의 사외이사와 1명의 사내이사로 구성됐다.  초대 위원장에는 사외이사인 최경규 동국대학교 교수가 임명됐다.

ESG위원회는 ESG경영 추진을 위한 각종 전략과 계획 및 투자 등에 대해 심의·의결한다. 또한 환경·사회·지배구조 전 분야에 걸쳐 ESG경영 관련 주요 활동과 성과, 진행 상황을 확인한다.

이와 함께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발족한 ESG추진단(단장 우제혁 조선소장 겸임) 체계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기존 전략부서를 ‘지속성장전략부’로 명칭 변경한다. ESG 전담 실무 부서로 두는 등 ESG위원회 의사결정을 실질적으로 추진하는 실행 체계도 강화했다.

또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에 이어 2022년 통합보고서도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내·외부 소통 연속성 강화에 역점을 두고 있다.

회사 내 ‘청년이사회’와 외부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 회사의 ESG경영 접근 방식과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중심으로 내용을 실었다.

이번 보고서에는 기후변화 대응 방안과 조선 산업 특성이 고려된 주요 이슈들을 재무정보공개 협의체(TCFD), 지속가능회계기준위원회(SASB) 등 ESG경영의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게 담았다.

새 보고서는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올 하반기까지 ESG위원회와 전담 조직을 중심으로 실행 체계를 보완·강화하고, 탄소 중립을 위한 로드맵을 수립하는 등 지속적인 ESG경영 추진을 위한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최경규 대우조선해양 ESG위원장은 “이번 위원회 출범을 계기로 대우조선해양 ESG경영을 위한 청사진을 마련하고, 조선 산업 ESG경영의 표준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