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노원·천안 서북 적용..상반기 내 전국으로 확대

/사진=요마트
/사진=요마트

[포쓰저널=신동혁 기자] GS리테일이 배달앱 요기요 함께 전국 즉시 장보기 서비스 '요마트'를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요마트는 GS리테일의 전국 기반 유통망에 요기요의 배달 플랫폼 운영 노하우를 집약해 만든 요기요의 즉시배송 서비스다. 삼겹살, 라면, 생리대 등 소량의 생필품을 1시간 내 배송해 준다.

기존의 즉시 장보기 서비스는 초기 물류 거점을 구축하는데 시간적·공간적 제약이 크고 투자 비용이 크다.

반면, 요마트는 별도 물류센터 구축 없이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전국 350여개 GS더프레시 매장이 소규모 도심형 물류센터(MFC) 역할을 수행해 광역 배송망을 구축한다.

배달은 GS리테일의 자체 도보 배달 플랫폼인 우리동네딜리버리 ‘우친’과 배달 대행사인 부릉·비욘드·바로고가 수행한다.

요마트의 취급 품목수(SKU)는 약 10000여개로 GS리테일이 보유한 신선식품·가정간편식(HMR)·즉석식품·잡화 등을 판매한다. 심플리쿡, 우월한우, 쿠캣 등 기존 GS더프레시에서 판매 중인 인기 브랜드 상품도 판매한다.

요마트는 서울 노원 및 천안 서북지역을 시작으로 올 상반기 내 350여 개 매장과 전용 MFC(도심형물류센터)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최소 주문 금액은 1만5000원, 기본 배달비는 3000원이다. 17일부터 배달비 무료 이벤트를 시행한다.

GS리테일은 지난해 CDPI컨소시엄에 참여해 요기요를 인수한 바 있다.

안병훈 GS리테일 퀵커머스사업부문 상무는 “다년간 쌓아온 GS리테일의 핵심 역량이 요마트에 극대화돼 퀵커머스 시장에 신기원을 보여줬다”며 “앞으로 요마트를 통해 압도적인 상품 경쟁력을 제공하고, 전국 단위 서비스를 확대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퀵커머스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