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군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시스템 운영 교육이 실시되고  있는 모습이다. /경상남도
도·시·군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시스템 운영 교육이 실시되고 있는 모습이다. /경상남도

[포쓰저널=송신용 기자] 폐쇄회로텔레비젼(CCTV)과 재난안전시스템(NDMS) 메시지에 의존했던 경상남도의 재난관리 체계가 드론을 활용한 재난관리 체계로 전환된다.

27일 경남도는 경남도청과 시·군 재난안전상황실에 드론 영상관제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지난해 행정안전부 '대한민국 안전리빌딩 시범사업'으로 추진한 드론 영상관제 시스템 구축이 완료됨에 따라 경남도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도·시·군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시스템 운영 교육을 실시했다.

△드론 영상 모니터링 △드론 원격 제어 △상황실과 현장 간 통신 등 시스템 운영 전반을 집중적으로 교육했다.

드론 영상관제 시스템 운영 체계는 드론이 촬영한 실시간 영상을 5G, LTE(4, 5세대 이동통신) 기반으로 도 재난안전상황실로 송출하면 메인서버를 통해 도와 시·군이 함께 영상을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장과 상황실 간 음성통신을 하며 상황 대응을 하는 것이다.

경남도는 드론 운영의 주요 애로사항인 조종 인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드론 조종사 양성 훈련도 실시한다.

드론 전문교육기관과의 업무협약(MOU)을 통해 내달부터 도·시·군 재난안전분야 직원을 대상으로 자격증 취득 교육을 시행한다.

드론 조종 자격은 이륙 중량에 따라 1종부터 4종까지 분류된다. 가장 쉽게 취득할 수 있는 드론 4종(2㎏ 이하) 자격증은 온라인 교육 이수만으로도 가능하다.

경남은 드론 조종 전문교육과 함께 도민안전본부 직원부터 최소 드론 4종 자격증을 취득시키고, 재난 전담부서 직원 모두 드론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경남은 재난관리 전 분야에 걸쳐 드론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사용 유형을 발굴하고 활용할 계획이다.

최근에는 재난 예방과 대응을 넘어 사고 조사, 현장 복원 등 사후복구 분야에서도 드론 활용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산사태, 하천 범람 현장 등 조사가 어려운 피해지역에 드론을 활용해 조사하고 환경감시와 지형조사 등 분야에서도 융복합해 활용할 계획이다.

윤성혜 경남도 도민안전본부장은 "지구온난화와 기상이변으로 재난이 과거 경험을 뛰어넘는 수준으로 강해지고, 일상화된 형태로 반복되고 있다"며 "드론과 같은 주목받는 신기술을 활용한 과학적 재난관리를 통해 도민 안전을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