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SK에코플랜트 등 5개사와 협약

올바로시스템 업무 흐름./이미지=환경부
올바로시스템 업무 흐름./이미지=환경부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정부와 기업들이 전기차 폐배터리를 재생원료로 인증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국제사회가 배터리 제조시 폐배터리에서 추출된 재생원료 사용을 의무화 하고 있는 최근의 흐름에 맞춘다는 취지다.

환경부는 26일 성일하이텍·에코프로씨엔지·포스코HY클린메탈·SK에코플랜트·에너지머티리얼즈 등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기업 5개사와 서울 중구 LW컨벤션센터에서 '폐배터리 재생원료 인증 시범사업'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시범사업은 한국환경공단이 운영하는 폐기물관리시스템인 '올바로시스템'을 이용해 진행된다.

올바로시스템은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폐기물의 배출부터 운반 및 최종처리까지 전 과정을 인터넷, 무선인식(RFID)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투명하게 관리하기 위한 종합관리시스템이다.

시범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은 폐배터리 재생원료 정보를 이미 올바로시스템에 입력하고 있기 때문에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없이 기업의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재생원료 인증이 가능하고 객관적인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환경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폐배터리 재생원료 인증제도를 마련할 계획이다.

환경부가 폐배터리 재생원료 인증제를 마련하는 이유는 배터리를 만들 때 재생원료를 일정 비율 이상 사용하도록 의무화하려는 국제사회 흐름과 무관치 않다.

EU는 이른바 '배터리법'을 통해 2031년부터 코발트 16%, 납 85%, 리튬 6% 등 배터리 생산 시 재생원료 사용을 의무화하기로 한 바 있다.

하지만 한국에는 관련 인증제가 없어 기업들이 외국 인증제에 의존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업계와 협력해 폐배터리 순환이용의 모범사례를 만들 것”이라며 “배터리뿐 아니라 전기전자 제품 등 여러 분야에도 재생원료 사용을 확대해 순환경제가 사회 전반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