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단체·야권 일제히 황 발언 비판
'5.18 북한 개입' 가능성 언급도 논란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연합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연합

 

[포쓰저널] KBS 기자 출신인 황상무(60) 대통령 비서실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이 윤석열 정부에 비판적인 언론을 겨냥해 '흉기 테러'를 암시하는 발언을 한 것을 두고 야권과 언론계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야당과 언론단체들 다수는 15일 잇따라 관련 성명을 내어 황 수석의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MBC는 전날 보도에서 황 수석이 "MBC는 잘 들어"라고 한 뒤 "1988년에 경제신문 기자가 압구정 현대 아파트에서 허벅지에 칼 두 방이 찔렸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황 수석이 언급한 사건은 '정보사 회칼 테러'로 알려진 사건으로 노태우 정부 당시 군 정보사령부 소속 현역 군인들이 상관의 명령을 받아 군을 비판하는 칼럼을 쓴 중앙경제 오홍근 기자를 칼로 습격한 일을 지칭한다.

당시 오 기자는 허벅지에 깊이 4㎝, 길이 30㎝ 이상의 열상이 나는 중상을 입었다.

MBC 보도에 따르면 황 수석은 5.18 민주화운동과 관련해서도  "계속 해산시켜도 하룻밤 사이에 4~5번이나 다시 뭉쳤는데 훈련받은 누군가 있지 않고서야 일반 시민이 그렇게 조직될 수 없다"며 "배후가 있다고 의심이 생길 순 있지"라고 말했다.

북한 개입 가능성을 말한 건데 그는 "다만 증거가 없으면 주장하면 안 된다"고 했다.

한국기자협회는 이날 성명을 내어 "황 수석이 평생 군사독재에 맞서다 지금은 고인이 된 오홍근 기자에 대한 만행을 태연하게 언급한 것은 언론의 비판이 불편하다고 느끼면 모든 기자를 표적으로 '테러 위협'을 가할 수 있다는 위협이나 마찬가지"라며 황 수석을 즉각 해임하고 발언을 진상 조사하라고 요구했다.

기자협회는 황 수석이 5·18 민주화운동과 관련해서는 "북한 개입설에 사실상 무게를 싣는 말도 서슴지 않았다"며 5·18 민주화운동 유가족에게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방송기자연합회·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영상기자협회·한국PD연합회는 공동성명을 통해 "언론 자유를 앞장서 보호하고 증진시켜야 할 사회 소통의 중심에 서 있는 시민사회수석이 농담이라며 과거의 언론인 테러를 언급한 것은 해당 방송사뿐 아니라 방송 언론계 전체에 대한 협박"이라며 자신 사퇴를  촉구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는 황 수석의 발언이 "향후 MBC에 어떤 일도 할 수 있다는 겁박"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이 그를 당장 해임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등 90개 단체로 구성된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도 윤 대통령이 황 수석을 해임하고 사과하라고 요구하는 성명을 냈다.

야당들도 일제히 황 수석의 발언을 비판하며 사퇴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언론자유대책특별위원회는 성명을 내어 "대통령실은 MBC를 협박한 황 수석을 당장 해임하라"며 "'바이든 날리면' 욕설 보도를 놓고 정부와 갈등을 빚는 MBC를 상대로 한 충격적 협박"이라고 지적했다.

특위는 "황 수석의 망언은 한편으로 평생 군사독재 및 족벌 언론과 싸우다 고인이 된 오홍근 기자를 능욕하는 반역사적, 몰지성적 발언"이라며 "윤 대통령은 당장 황 수석을 경질하라"고 했다.

녹색정의당 김준우 공동대표는 페이스북에서 "기자들에게 '기자들이 회칼로 찔리는 일이 있었다'고 하면 누가 장난으로 치부하겠나"라며 "쌍팔년도식 탄압을 계속하면 윤 대통령도 쌍팔년도 독재자와 같은 말로를 맞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정권 입맛에 안 맞으면 회칼로 찌르는 것이 윤석열 대통령실의 언론관인가"라고 반문했다. 

새로운미래 이낙연 공동대표는 페이스북에서 "황 수석의 망언은 민주주의와 언론 환경이 군사독재 시절로 후퇴했음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했다.

조국혁신당은 논평에서 "검찰 독재 국가를 향해 가고 있음이 자명하다"고 밝혔다.

광주 지역구인 민주당 민형배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황 수석의 5·18 관련 발언에 대해 "근거 없는 음모론으로 5·18을 왜곡·폄훼하는 사람은 처벌받아야 마땅하다"며 "대통령실은 당장 황 수석을 파면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