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개발한 원격 관제 플랫폼 탑재…DX경험 혁신 강화

LG유플러스가 지난해 ‘U+서빙로봇’을 출시한데 이어 ‘U+안내로봇’과 ‘U+실내배송로봇’을 새롭게 출시하면서 로봇 사업 영역을 확장한다. 서울 용산구 이촌동 국립중앙박물관에서 LG유플러스 관계자가 U+안내로봇의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지난해 ‘U+서빙로봇’을 출시한데 이어 ‘U+안내로봇’과 ‘U+실내배송로봇’을 새롭게 출시하면서 로봇 사업 영역을 확장한다. 서울 용산구 이촌동 국립중앙박물관에서 LG유플러스 관계자가 U+안내로봇의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LG유플러스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기업 고객의 DX(디지털전환) 경험 혁신을 위해 LG유플러스가 안내·배송로봇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한다.

28일 LG유플러스는 ‘U+안내로봇’과 ‘U+실내배송로봇’을 새롭게 출시했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030년까지 민관협력 자금으로 3조원 이상을 투자해 로봇 시장 규모를 20조원 이상으로 키우겠다고 발표할 만큼 로봇산업은 신성장동력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서비스용 로봇 시장 내 선도 사업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사업 영역 다각화를 결정했다.

U+안내로봇과 U+실내배송로봇에는 LG유플러스가 자체 개발한 원격 관제 플랫폼이 탑재된다. 로봇 본체는 ‘LG클로이 안내로봇’, ‘LG클로이 실내배송로봇’, ‘케이로보 Alice-K 실내배송로봇’이 사용됐다.

원격 관제 플랫폼은 제품 출시 이후 상반기 이내 추가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원격 관제 플랫폼이 적용되면 관리자가 직접 로봇에 가서 조작을 해야 하는 불편함 없이 멀리 떨어져 있는 상황에서도 상태를 확인하거나 이동시키는 것이 가능해진다.

U+안내로봇의 경우 사이니지에 표시되는 콘텐츠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호텔 등 숙박업소에 도입된 U+실내배송로봇에는 고객이 프론트로 전화하지 않아도 QR을 스캔해 주문하면 로봇이 배달해주는 ‘QR 주문 기능’도 추가된다.

LG유플러스는 하나의 플랫폼 안에 고객 업종별 특성에 맞춘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선사한다.

예컨대 사무실에 도착한 택배를 각 사원들에게 배송해주는 용도로 로봇이 도입되는 경우 오피스 물류 관리 솔루션이 적용돼 택배의 출발과 도착 알림을 제공하고 로봇 배송 및 픽업 신청도 가능하게 만든다.

이번에 출시되는 U+안내로봇은 자율주행이 가능하고 전면에 대형 사이니지가 장착돼 방문객을 특정 장소까지 안내하거나 정보를 제공한다.

U+실내배송로봇의 경우 승강기와 연동이 가능해 로봇이 직접 다른 층으로 물건을 배송할 수 있다.

U+안내로봇을 도입한 국립중앙박물관의 경우 상시 로봇 도슨트 서비스가 제공돼 지정된 시간과 구역에서만 가능했던 기존 서비스의 영역을 확장했다.

U+실내배송로봇을 도입한 경찰병원 등 대형 병원은 하루에 수십 번 사람이 직접 운반했던 검체와 약품을 로봇에게 맡겨 임직원의 피로도를 줄이고 업무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향후 LG유플러스는 더욱 다양한 영역에서 U+로봇이 활용될 수 있도록 더 많은 솔루션 보유 업체들과 제휴를 맺을 예정이다.

각 제휴 업체의 솔루션에 문제가 생긴 경우 원격 관제 플랫폼에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기능을 고도화할 방침이다.

LG유플러스 권용현 기업부문장(전무)은 “날로 커지는 로봇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낼 수 있도록 다양한 로봇 사업 영역으로 진출하고자 한다”며 “서빙로봇과 함께 이번에 출시된 안내로봇, 실내배송로봇의 기능 고도화를 통해 고객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유플러스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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