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영업이익 15.1조 54%↑ 매출 162.7조 14.4%↑당기순이익 12.3조 53.7%↑
4분기 영업익 3.4조 0.2%↑·매출 41.7조 8.3%↑순이익 2.2조 8.3%↑
기말 배당금 주당 8400원 결정

현대차 실적 추이
현대차 실적 추이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현대자동차가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올렸다. 연간 영업이익은 처음으로 15조원을 넘어섰다. 

북미, 유럽, 인도 등 주요 지역의 견조한 판매 성장세를 바탕으로 판매대수 증가,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등에 힘입었다.

현대차는 지난해 4분기 연결제무제표 기준 영업이익 3조4077억9200만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0.2% 늘었다고 25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41조6692억3200만원으로 8.3% 늘었다.

당기순이익은 2조2026억3400만원으로 28.8% 증가했다.

2023년 연간 영업이익은 15조1269억100만원으로 전년대비 54.0% 급증했다.

연간 매출은 162조6635억7900만원으로 14.4% 늘었다.

연간 당기순이익은 12조2723억100만원으로 53.7% 대폭 늘었다.

현대차는 지난해 4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108만9862대의 차량을 판매했다. 이는 전년동기와 비교해 4.9% 증가한 규모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8월 새롭게 출시한 ‘디 올 뉴 싼타페’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과 함께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중심의 판매 확대로 전년동기 대비 3.4% 증가한 19만8558대가 팔렸다.

해외에서는 신형 모델 투입 및 주요 라인업 상품성 개선과 함께 북미, 유럽, 인도 등 주요 시장의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보다 5.3% 늘어난 89만1304대가 판매됐다. 

지난해 4분기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상용 포함)는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에 따른 판매 증대,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판매 성장으로 전년대비 27.7% 늘어난 17만3297대로 집계됐다.

이중 전기차(EV)는 5만7975대, 하이브리드(HEV)는 10만3133대를 차지했다. 2023년 연간으로는 전기차 26만8785대, 하이브리드 37만3941대를 포함해 전년보다 37.2% 늘어난 69만5382대의 친환경차가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됐다.

 

현대차 지난해 손익 계산서./자료=현대자동차
현대차 지난해 손익 계산서./자료=현대자동차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판매대수 증가, 선진시장 중심 지역 믹스 개선 등을 통해 매출액이 늘었다. 4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동기 대비 2.8% 하락한 1321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 매출 원가율은 전년동기보다 0.3%포인트 오른 80.0%를 나타냈다. 판매 관리비는 전년동기 대비 판매 확대에 따른 제반 비용 증가 등으로 늘었다.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 비율은 전년동기 대비 0.4%포인트 높아진 11.9%를 기록했다.

그 결과 2023년 4분기 영업이익률은 8.2%를 기록했다. 

경상이익은 3조2581억원, 당기순이익은 지난해 12월 진행된 러시아 공장 매각이 반영돼 2조 2026억원을 기록했다.

2023년 누계 기준 ▲판매대수는 421만6898대로 집계됐다. 러시아 공장 매각을 반영한 연간 실적은 ▲매출액 162조6636억원 ▲영업이익 15조1269억원 ▲경상이익 17조6187억원 ▲당기순이익 12조2723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향후 전망과 관련해 신흥국 위주 매크로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실물경제 침체 등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환율 변동성 확대, 업체 간 경쟁 심화에 따른 판매 관련 비용 증가가 경영활동의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향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주요 국가들의 환경규제 강화 및 친환경 인프라 투자 증가, 친환경차 선호 확대 등에 따라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중심으로 친환경차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이와 관련 현대차는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글로벌 인지도 제고 및 ‘디 올 뉴 싼타페’ 등 하이브리드 라인업 지속 강화를 통한 친환경차 판매 확대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최대화 ▲볼륨 차종인 투싼, G80의 부분변경 모델을 앞세운 SUV,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 등의 전략으로 수익성 방어에 집중할 방침이다.

현대차는 2024년 연간 도매판매 목표를 2023년 판매보다 0.6% 증가한 424만대로 설정했다. 연결 매출액 성장률 목표는 전년대비 4.0~5.0%,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는 8.0~9.0%로 정했다. 

현대차는 글로벌 수요 위축, 환율 변동성 등 여러 대외 경영 환경 악화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믹스 개선과 원가 혁신을 통해 목표 달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올해 투자계획에 대해서는 양산 차종 수 증가, 미국 조지아 신공장 건설 본격화 및 지속적인 미래 기술력 확보를 위해 ▲연구개발(R&D) 투자 4조9000억원 ▲설비투자(CAPEX) 5조6000억원 ▲전략투자 1조9000억원 등 총 12조4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실적 호조를 반영해 2023년 기말 배당금을 주당 8400원으로 결정했다. 이 결과 2023년 연간 배당은 2·3분기 배당 합계 3000원(2개 분기 각 1500원)을 포함해 전년대비 63% 증가한 주당 1만1400원으로 책정됐다.

이는 지난해 발표한 ‘3개년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 중 하나인 ‘배당성향 25% 이상 설정’에 의거한 배당액으로 역대 최대 배당액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향후에도 다양한 주주환원 정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며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 지난해 글로벌 도소매 판매 현황./자료=현대자동차
현대차 지난해 글로벌 도소매 판매 현황./자료=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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