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정KPMG '글로벌 자동차 산업 동향' 보고서 발간
"차 산업 수익성 성장 매우 확신" 평균 34% 그쳐
'확신답변률' 미·유럽·일본↓..中은 36%로 8%p↑

삼정KPMG가 2024년 1월 31일 전 세계 30개국의 자동차 및 관련 산업 경영진 104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담은 '24th KPMG 글로벌 자동차 산업 동향' 보고서를 발간했다./자료=삼정KPMG
삼정KPMG가 2024년 1월 31일 전 세계 30개국의 자동차 및 관련 산업 경영진 104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담은 '24th KPMG 글로벌 자동차 산업 동향' 보고서를 발간했다./자료=삼정KPMG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미국과 일본, 서유럽 자동차회사 경영진은 향후 5년간 자동차산업 성장에 대한 확신이 줄어들고 있는 반면 중국에서는 이같은 기대감이 되레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삼정KPMG의 '24th KPMG 글로벌 자동차 산업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5년간 자동차 산업이 높은 수익을 내며 성장할 것이라 확신하는 경영진의 비중은 2022년 41%에서 2023년 34%로 줄었다.

보고서는 세계 30개국의 자동차 및 관련 산업 경영진 104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작성됐다.

국가별로 보면 일본 경영진은 자국 자동차 산업이 향후 5년간 수익성 높게 성장할 것임을 '매우 확신' 한다고 답한 비율이 전년대비 22%포인트(p) 감소한 10%에 그쳤다.

서유럽과 미국 경영진도 전년대비 각각 7%p, 5%p 줄어든 24%, 43%만이 성장을 확신했다.

중국 경영진은 전년대비 8%p 늘어난 36%의 응답자가 자국의 자동차 산업이 향후 5년간 높은 수익을 내며 성장할 것이라고 '매우 확신' 한다고 답했다. 

보고서는 원가 경쟁력을 갖춘 중국산 전기차가 유럽 시장 등에 수출되면서 중국 자동차 산업의 수익성이 오히려 증가할 것이라 기대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국을 제외한 국가의 자동차 산업 경영진 40% 이상이 화석연료, 희토류 원소, 반도체 등 원자재 및 부품 공급에 대해 '매우 우려' 하거나 '우려하는 편'이라고 답했다.

리튬을 포함해 코발트, 니켈, 기타 배터리 부품 공급에 대해 우려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4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중국 경영진의 답변은 다른 국가 경영진과 눈에 띄게 차이 났다.

중국 경영진은 리튬, 코발트, 니켈, 기타 배터리 부품 공급에 대해 '매우 우려' 하거나 '우려하는 편'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28%로 중국 외 국가 대비 현저히 낮았다.

이는 중국이 원자재를 보유하며 타 국가에 공급하는 역할을 한 데 기인하는 것으로 풀이됐다.

자동차 산업 경영진은 전기차 구매 보조금 정책과 관련해 예년에 비해 더욱 강력한 지지를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에는 75%의 경영진이 소비자에게 전기차 구매 시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에 동의한다고 응답했지만, 2023년 조사에서는 84%의 경영진이 동의했다.

고가의 전기차 모델까지 포함해 모든 전기차에 보조금을 시행해야 한다고 응답한 경영진의 비중은 전년대비 9%p 늘어난 30%였다.

글로벌 경영진이 꼽은 전기차 충전 시장 내 높은 경쟁력을 가진 주체는 전기차 충전 기업(19%), 전력 유틸리티(19%), 테슬라 슈퍼차저(17%), 정유 기업·주유소(17%), 완성차 제조사 또는 컨소시엄(14%), 딜러사(14%)였다.

개별 기업으로 보면 테슬라의 비중이 클 것으로 예상했다.

주행 성능이 자동차 구매 결정 요소로 '매우 중요'하다고 응답한 경영진 비중은 38%, '중요'하다고 응답한 비중은 40%에 달했다.

원활하고 편리한 경험도 자동차 구매 결정 요인으로 '매우 중요' 또는 '중요'하다고 꼽은 경영진이 각각 32%, 44%로 집계됐다.

삼정KPMG 자동차산업 리더인 위승훈 부대표는 "이번 조사에서 글로벌 자동차 산업 경영진들은 미래를 위한 중요한 어젠다로 고객 경험과 디지털 소비자에 대한 대응, 다양한 시뮬레이션에 입각한 공급망 전략 다각화, 인공지능 및 자율주행 분야 인재 발굴 등을 언급했다"고 말했다.

삼정KPMG가 발간한 ‘24th KPMG 글로벌 자동차 산업 동향’./이미지=삼정KPMG
삼정KPMG가 발간한 ‘24th KPMG 글로벌 자동차 산업 동향’./이미지=삼정KPMG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