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시대위원회 '제2차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 의결

강원도 원주시 반곡동 일대 강원혁신도시 전경./국토교통부 혁신도시발전추진단
강원도 원주시 반곡동 일대 강원혁신도시 전경./국토교통부 혁신도시발전추진단

 

[포쓰저널=송신용 기자]  공공기관이 이전한 전국 혁신도시에 앞으로 5년간 3조2217억원이 투입돼 도시의 질적 도약과 청년세대 유입·정착 등을 위한 스마트 정주여건 조성 작업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18일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에서  이같은 내용의 '제2차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2차 계획은 2023~2027년 진행된다.

이 기간 사업비는 국비 1조5209억원(47%), 지방비 1조3475억원(42%), 민간자본 3537억원(11%) 등이 투입된다.

정부는 '혁신도시'의 개념을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산,학,연,관이 서로 협력해 최적의 혁신여건과 수준높은 생활환경을 갖춘 새로운 차원의 미래형 도시"로 규정하고 있다.

2005년부터 추진된 151개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은 2019년 말 완료된 상태다.

정부는 혁신도시의 체계적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5년 단위 법정계획인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해 운영하고 있다.

2차 계획은 2018∼2022년 진행된 제1차 계획의 성과 평가와 시사점을 토대로 발전 전략, 사업 계획 등을 담았다.

특화산업 육성을 위해 범부처 지원사업 연계를 강화하고 특화기술 실증과 신제품 개발, 해외진출 등 기업지원을 확대한다.

스타트업 등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해 창업공간 등을 지원하고 공공기관 연계창업 등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확대한다.

혁신도시 이전기업 지원사업을 강화하고 특구와 연계한 규제특례 등을 적용해 기업 유치를 촉진한다.

지역대학·공공기관·지방자치단체 간 연계를 강화해 전문학과 운영 등 맞춤형 인재양성을 지원한다.

돌봄시간과 소아 야간․휴일 진료 확대 등 혁신도시 보육환경을 개선한다.

교통환경·안전 개선을 위해 모빌리티 서비스, 지능형 교통체계를 구축하는 등 혁신도시의 스마트 서비스를 확대한다.

지자체와 이전공공기관간 협업도 강화해 혁신도시와 지역 수요에 맞는 지역 기여사업을 발굴·지원한다.

2차 계획에는 혁신도시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발전지원센터 설립, 혁신특별회계와 연계를 통한 상생발전기금을 조성하는 내용도 담겼다.

정부는 혁신도시 생산 유발효과는 약 6조73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약 2조6864억원이 증가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고용 유발 효과는 4만2028개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은 "1기 지방시대위원들이 분과위원회 활동을 본격화하고 있으며 17개 시‧도 지방시대위원회도 구성이 완료돼 전국적인 지방시대 거버넌스가 확립됐다"며 "앞으로 지방시대위원회와 지방정부-중앙정부가 원팀으로 '지방주도 균형발전, 책임있는 지방분권'의 진정한 지방시대 구현을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