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A 프레스 컨퍼런스' 개최...하반기 신제품·서비스 소개
에너지 절감 'AI 절약 모드' 68개국으로 확대…'탄소 집약도'도 제공
맞춤형 레시피부터 조리까지 한번에…'삼성 푸드' 서비스 출시
초대형 TV 라인업, '더 프리스타일' 2세대 등 엔터테인먼트 경험
ABB·SMA 등 글로벌 선도기업들과 미래형 친환경 주거 구축 가속도

삼성전자 유럽총괄 최고마케팅책임자(CMO) 벤자민 브라운이 31일 시티 큐브 베를린에서 개최된 삼성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기조 연설을 하고 있다. /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유럽총괄 최고마케팅책임자(CMO) 벤자민 브라운이 31일 시티 큐브 베를린에서 개최된 삼성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기조 연설을 하고 있다. / 사진=삼성전자

[포쓰저널=이현민 기자] 삼성전자는 31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가전 전시회 'IFA 2023' 개막에 앞서 전시장인 시티 큐브 베를린에서 하반기 신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는 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전 세계 미디어·파트너 등 약 8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 삼성전자는 기기간의 연결을 넘어 환경(Planet), 사람(People), 미래(Possibility) 관점에서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과의 '의미 있는 연결(Connections that matter)' 구현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기조연설자로 무대에 오른 삼성전자 유럽총괄 최고마케팅책임자(CMO) 벤자민 브라운은 "자체 조사를 통해 70%의 유럽 소비자들이 스마트 홈의 혁신에 기대가 높은 것을 확인했다"며 "현재 전세계 2억8000만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싱스 에코시스템을 지속 발전시켜 일상에서 중요한 것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연결' 경험을 확대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마이크로소프트’ △해양 보호 비영리 환경단체 '오션와이즈‘ △자동화 기술업체 'ABB' △가정용 태양광 인버터 브랜드 'SMA 솔라 테크놀로지' 등 전략적 파트너사들의 연사들이 무대에 올랐다.

삼성전자 영국법인 에이미 홀로렌 프로는 "삼성전자는 보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구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으며 경영과 제품 전 과정에 이를 반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기준 △제품사용 단계에서 탄소 배출량 90만톤 이상 절감 △사업장 재생에너지 전환율 30% 이상 달성 △사업장 물 재사용량 약 30% 증가 △재활용 플라스틱 사용량 3배 증가 등의 성과를 소개했다.

친환경 기술이 탑재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도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최근 출시한 '갤럭시 Z 플립5·폴드5'와 '갤럭시 탭 S9' 시리즈에 폐어망 재활용 플라스틱뿐 아니라 파유리 재활용 글래스, 폐페트(PET)병을 재활용한 플라스틱 등 이전 제품 대비 더 다양한 재활용 소재를 적용했다. 제품 패키지에는 100% 재활용 종이를 채택했다.

특히 미세플라스틱 저감 코스를 지원하는 세탁기를 확대하는 한편 유럽 에너지 규격 최고 등급보다 전력 사용량이 40% 이상 적은 세탁기를 출시할 계획이다.

냉장고, 세탁기 등 비스포크 가전 9종과 TV에서 사용 가능한 AI 절약 모드는 올해 내 전세계 68개국으로 서비스가 확대된다. 탄소 집약도 정보는 현재 43개국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추후 확대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이날 행사에서 유럽시장에서 친환경 냉난방 시스템인 EHS의 성장세에 대해 강조했다. EHS는 에어컨의 실내기에서 냉매와 물이 열교환되며 열에너지를 만들어 바닥 난방과 온수까지 가능한 시스템이다.

삼성전자는 올해 8월 기준 매출이 전년 대비 약 97%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9월에 지구 온난화 지수가 기존 냉매(R410)보다 현저히 낮은 친환경 냉매 R290를 탑재한 EHS 신제품을 추가로 출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모든 사람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풍요로운 일상을 선사하는 신제품과 서비스도 대거 소개했다고 강조했다.

이 날 행사에서 삼성전자 영국법인 지나 힐 프로는 "삼성전자는 사람들이 더 많은 시간을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집안과 일상을 쉽게 관리하고 즐길 수 있도록 돕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푸드 AI 기술로 고객에게 맞는 레시피와 식단을 제안하고 주방가전 연결을 통해 손쉽게 조리할 수 있도록 돕는 '삼성 푸드’(Samsung Food) 서비스를 출시한다.

삼성 푸드는 16만개 이상의 레시피를 제공할 뿐 아니라 개인의 음식 선호와 원하는 영양 균형 수준, 조리 난이도 등에 따라 맞춤형 레시피로 변환 가능하고 커뮤니티를 통해 다른 사용자들과 레시피를 공유할 수도 있다. 104개 국가에서 8개 언어로 서비스된다.

올해 말까지 '삼성 헬스'와 연동해 보다 개인의 건강에 맞는 서비스가 제공되고 2024년에는 비전 AI 기술을 적용해 음식 사진만으로도 영양 정보 확인부터 음식 기록, 관련 레시피 검색, 소셜미디어 공유 등의 기능이 제공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다양한 TV 라인업도 선보였다. 초대형 98형 제품의 경우 Neo QLED 8K·Neo QLED·QLED 등 3개 모델을 선보였다.

98형 Neo QLED 8K는 64개의 뉴럴 네트워크를 활용한 8K 뉴럴 퀀텀 프로세서가 탑재돼 사진, 영상, 게이밍 콘텐츠까지 8K 화질로 업스케일링할 수 있다.

마이크로 LED 라인업도 76형부터 140형까지 선보였다. 마이크로 LED는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LED가 백라이트나 컬러필터 없이 스스로 빛과 색을 내 최상의 화질을 구현한다.

삼성전자는 포터블 스크린 '더 프리스타일' 2세대와 '더 프레임 디즈니 100주년 에디션'도 소개했다. 더 프리스타일 2세대 제품은 2대를 연동해 최대 160형 파노라마 뷰를 구현할 수 있다.

더 프레임 디즈니 100주년 에디션은 디즈니100 로고가 새겨진 전용 베젤과 미키 마우스를 활용한 리모컨이 특징이다. 스페셜 에디션 전용 월트 디즈니의 아트 콘텐츠 100점도 만나볼 수 있다.

이날 행사에서 삼성전자는 엑스박스(Xbox) 베데스다 스튜디오(Bethesda Studio)가 25년만에 개발한 신작 '스타필드'를 자사 스트리밍 게임 플랫폼 연동 서비스인 '삼성 게이밍 허브'를 통해 독점 서비스한다고 발표했다.

보안 솔루션 '삼성 녹스‘(Samsung Knox)도 강조했다. 모바일에서 TV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기에 탑재된 삼성 녹스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여러 레이어에서 중요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며 해커의 공격으로부터 실시간으로 보호한다.

이 밖에도 삼성전자는 △제품의 기능과 서비스 콘텐츠를 읽어주는 '토크백’(TalkBack) △가전제품의 기능 구별이 가능한 직관적인 사운드 UX △저시력자를 위해 사물의 윤곽선을 뚜렷하게 표현하는 '릴루미노 모드' △특정색을 인식하기 어려운 색약자를 위해 색상을 보정해주는 '씨컬러스(SeeColors) 모드' 등 다양한 접근성 기능을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현재 뿐 아니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의미 있는 연결 구현을 위한 노력을 소개하며 이날 행사를 마무리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가정에 필요한 에너지를 직접 생산하고 관리하는 미래형 친환경 주거형태 구축을 위해 ABB, SMA와 협업하고 있다.

SMA의 태양광 가정 에너지 솔루션과 ABB의 자동화 기술은 삼성 스마트싱스 에너지와 연동돼 각각 저탄소 난방 시스템 구축과 에너지 사용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삼성전자는 현재의 5G 이동통신보다 수십 배 더 빠르고 더 넓은 네트워크 범위를 제공하는 6G 이동통신을 수년 전부터 개발하고 있다.

이날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상세 정보는 9월 1일부터 5일까지 시티 큐브 베를린에 위치한 삼성전자 전시관을 방문하거나 삼성전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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