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봉제 개선, 중증 산재 대체채용엔 합의
노조 "9일 전 공장 특근 거부 시행"

현대차 노조가 지난달 28일 울산 북구 현대차문화회관에서 쟁의발생 결의를 위한 임시 대의원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노조
현대차 노조가 지난달 28일 울산 북구 현대차문화회관에서 쟁의발생 결의를 위한 임시 대의원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노조

 

[포쓰저널=박소연 기자] 현대자동차 노사가 6~7일 임금단체 협상에서도 핵심 쟁점에 대해 타결점을 찾지 못하면서 4년만에 파업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에 따르면 7일 협상에서 노사는  호봉제도 개선과 호간 금액 상향, 중증 산업재해자 대체채용에 대해 합의했다.

그러나 정년연장, 전기차 공장 신설 등 핵심 쟁점 사안에 대해서는 접점을 찾지 못했다.

노조 관계자는 "핵심적인 요구안 관련해서는 아직까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노조는 ▲기본급 16만52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전년도 순이익 30% 성과급 지급 ▲미래차 산업 공장 국내 신설 및 전기차 모듈 라인 기존 공장 유치 ▲정년 61세로  연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노사는 11일부터 13일까지 단체교섭을 재개할 예정이다.

하지만 노조는 이날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출범하는 등 파업 결의를 다지고 있다. 

노조는 9일 전 공장 특근 거부도 예정대로 시행하기로 했다. 

노조는 6월 22일 교섭 결렬을  선언했고 1일 진행한 파업 찬반투표에서 투표자 4만958명 중 3만3436명(재적인원 대비 71.80%)의 찬성으로 파업을 가결했다. 

4일에는 중앙노동위원회의 조정 중지에 따라 합법적으로 파업 등을 할 수 있는 쟁의권을 확보했다.

노조가 파업까지 돌입하면 현대차는 정의선 회장 취임 후 처음으로 파업 사태를 맞게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