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합동위원장 물망에도 "윤종원, 민관갈등위원장 될것" 비판

13일 오전 서울 통의동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앞에서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원회가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대책위
13일 오전 서울 통의동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앞에서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원회가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대책위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IBK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원회(대책위)가 새 정부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를 찾아갔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인수위에 윤종원 IBK기업은행장 해임과 디스커버리펀드 사태 직접 해결을 촉구하는 ‘피해자들의 요구서한’을 제출하기 위해서다.

13일 대책위는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판매 피해 경과와 피해자들의 상태, 사태 해결을 위해 해결해야 할 선결과제와 요구사항 그리고 윤종원 기업은행장의 해임을 요구하는 주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요구서한에는 구체적으로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판매 피해자에게 한국투자증권 방식으로 100%피해보상 실시(필요하면 임시주주총회 가결로 배임문제 해소) ▲문재인 정부의 낙하산 윤종원 행장 해임 ▲금융산업에 관료 출신 인사의 낙하산 임명 금지 및 내부승진을 통한 조직 쇄신 등의 내용을 담았다.

대책위는 “디스커버리 사모펀드 사태는 정부 출연 공기업인 기업은행이 수십년 거래해온 고객들의 신뢰를 배신한 사건이며, 자신들의 이익과 탐욕에만 눈이 멀어 벌어진 사건”이라며 “청와대 전 정책실장 장하성의 뒷 배경과 공기업이라는 안전성을 담보로 절대로 손실이 나지 않을 것처럼 고객을 현혹했으나, 장하원이라는 운용사 대표와 미 자산운용사 DLI 대표 그리고 기업은행의 불건전한 임직원 등 부정한자들의 모럴리스크가 일으킨 대형 금융사기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디스커버리펀드는 펀드의 설정, 판매, 운용단계에서 공모규제 회피(사모펀드 쪼개기), 펀드 돌려막기 의심을 받고 있음에도 현재까지 누구 하나 제대로 책임지지 않고 피해자들만 고통받고 있다”며 “사기펀드 판매에 대해 정부와 금감원, 금융위, 기업은행은 시간만 끌며 근본적인 해결을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윤종원 기업은행장이 새 정부 민관합동위원회 위원장 물망에 오르고 있다는 소식에 우려를 표했다.

대책위는 “윤종원 행장은 문재인 정부의 낙하산으로 기업은행장에 복무하면서 내부 소통의 한계를 노출했으며, 사모펀드 피해자 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하지 못하고 3년째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고 있는 위험한 인물”이라며 “윤 행장이 민관합동위원장으로 임명되는 순간 ‘민관갈등위원장’ 또는 ‘민관불통위원장’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