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몰·더반찬&에 AI 기반 서비스 적용…물류 효율성 제고 기대

(오른쪽부터) 강용수 동원디어푸드 대표이사와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이사가 8일 서울 서초구 동원산업빌딩에서 업무 협약을 맺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동원디어푸드
(오른쪽부터) 강용수 동원디어푸드 대표이사와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이사가 8일 서울 서초구 동원산업빌딩에서 업무 협약을 맺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동원디어푸드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동원디어푸드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손잡고 AI(인공지능) 기반의 식품 온라인몰을 구축한다고 9일 밝혔다.

동원디어푸드는 8일 서울 서초구 동원산업빌딩에서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AI 기반 커머스 플랫폼 및 물류 서비스 혁신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협약을 바탕으로 동원디어푸드는 ‘동원몰’과 ‘더반찬&’ 등에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AI 기술을 적용, 고객 중심의 쇼핑 서비스와 최적화된 물류 환경을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동원디어푸드는 재고 관리, 물류 운영, 고객상담 등 서비스 전반에 AI를 적용한다. 특히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초개인화 추천 서비스와 신선식품 ‘다이나믹 프라이싱’ 제도 등 고객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나갈 계획이다.

다이나믹 프라이싱은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가격을 판매량, 공급량 등 시장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바꾸는 전략을 말한다.

또 AI를 기반으로 주문부터 배송에 이르는 모든 프로세스를 재설계해 물류 운영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AI·클라우드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술 및 서비스 노하우를 활용해 동원디어푸드의 AI 기반 식품 온라인몰 구축 및 물류 서비스 혁신을 지원한다.

양사는 AI‧빅데이터‧클라우드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식품 온라인몰의 디지털 전환, 운영 개선을 위한 공동 연구 및 개발, 운영 등에서도 협조할 예정이다.

강용수 동원디어푸드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은 온라인 식품 유통 사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할 수 있는 기회”라며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AI 기반 서비스를 통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과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양사가 긴밀히 협업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이사는 “고객과 직접 마주하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커머스 플랫폼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동원디어푸드의 성공적인 고객 중심 커머스 및 물류 플랫폼 구축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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