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 공모가 6만~9만원…22일 공모가 확정
25~26일 일반청약…첫날 밤 10시까지 접수
일반청약 물량 100% 균등배정..국내 첫 사례

카카오페이/연합
카카오페이/연합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공모가 고평가 논란과 금융소비자보호법 규제 이슈로 두 차례 상장을 미뤘던 카카오페이가 기업공개(IPO)에 일정에 돌입했다.

20일 카카오페이는 공모가 확정을 위한 기관투자자 수요예측에 나섰다.

수요예측은 이날부터 21일까지 실시된다. 희망 공모가는 6만~9만원으로, 이에 따른 공모 금액은 최소 1조200억원에서 1조5300억원이다.

희망 공모가 밴드를 기준으로 산출한 카카오페이의 예상 시가총액은 7조8000억~11조7000억원이다. 밴드 상단 기준 단숨에 두산중공업을 제치고 시총 순위 38위에 오르게 된다.

카카오페이는 공모가 확정 후 이달 25~26일 일반 청약을 받는다. 유가증권시장 상장 예정일은 11월 3일이다.

일반인 공모주 청약은 대표주관사인 삼성증권, 공동주관사인 대신증권과 인수회사인 한국투자증권·신한금융투자를 통해 청약할 수 있다.

4개 증권사 모두 첫날인 25일에는 오후 10시까지 청약을 실시할 예정이다. 둘째 날인 26일에는 오후 4시에 신청을 마감한다.

카카오페이는 국내 최초로 일반 청약 물량 100% 균등배정 방식을 택했다. 균등방식은 모든 청약 인원에게 물량을 균등하게 배정하는 방식이다. 최소 청약 수량인 20주만 청약해도 모두 같은 수량의 주식을 받을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100% 균등배정 방식 적용으로 청약이 쇄도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원활한 접수를 위해 야간 청약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일반 투자자들의 접근성을 높여 세 번째 상장 시도만큼은 차질없이 마무리 짓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카카오페이 측은 “고액 자산가에게만 혜택이 돌아가는 비례 배정 방식을 배제하고, 누구나 동등하게 공모주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며 “카카오페이 잠재고객에게도 미래 주주가 될 기회를 제공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카카오페이는 고평가 논란과 금융당국의 규제라는 암초를 만나 일정에 연거푸 차질을 빚으며 두 차례 기업공개 일정을 조정했다.

지난 7월 2일 증권신고서를 제출했지만, 공모가 고평가 논란에 휘말렸다. 결국 공모가를 기존 6만3000~9만6000원에서 6만~9만원으로 내리면서 기업공개 일정을 미뤄야 했다.

지난달에는 금융당국의 제재가 장애물로 작용했다. 당국은 카카오페이가 제공하고 있는 보험광고 서비스 및 금융서비스 전반이 ‘광고’가 아닌 ‘중개’로 볼 수 있다며, 판매 대리나 중개업 등록 없이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금융소비자보호법을 위반할 소지가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카카오페이는 9월 24일 또 한 차례 신고서를 자진 정정하고 내보험 분석, 보험상담채널 연결, 자동차보험료 조회 서비스와 휴대폰보험, 반려동물보험, 운전자보험, 운동보험, 해외여행보험 등 일부 보험상품 판매를 잠정 중단했다.

결국 당초 계획보다 약 3개월 늦게 상장절차에 돌입하는 셈인데, 시장의 분위기도 녹록지 않다.

두 차례 상장 연기로 인한 투자자들의 투자심리가 위축된 데다, 최근 증시 환경의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공모주 청약 열풍이 다소 가라앉은 점도 카카오페이가 직면한 문제다. 사업 분야와 규모를 가리지 않고 흥행에 성공하던 분위기는 이미 지나갔고, 투자자들은 ‘옥석가리기’에 집중하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카카오페이가 금소법 규제 이슈를 일단 해결했다고 보면서도 상장 이후 성장 가능성을 시장에 증명하는 것이 과제라고 보고 있다.

김동희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금소법 등과 같이 핀테크 시장 성장에 따른 사회적 책임과 소비자 보호 이슈가 제기되나 카카오페이는 증권·보험 라이센스를 직접 취득하는 전략을 선택하고 있어 중장기 규제 리스크에서 자유로울 것”이라며 투자의견 매수, 적정 주가를 11만원으로 제시했다.

박혜진 대신증권 연구원은 “공모가 관련해 올해 상반기 기준 순이익이 27억원으로, 연율화해도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며 “시장의 시선은 향후 성장에 주목할 것이기 때문에 상장 이후 본격적인 성장성을 증명하는 게 관건”이라고 분석했다.

키워드

#카카오페이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