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기본구상 공개

[포쓰저널=염지은 기자] 공유차로 출근하고 드론이 택배 서비스를 해주는 미래 도시, 스타트업 기업들이 신기술을 마음껏 테스트해 볼 수 있는 VR·AR 기반의 가상 도시가 세종시와 부산시에 3년내 조성된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16일 오후 상암DMC첨단산업센터에서 정부가 세종시와 부산에서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의 기본구상을 공개했다.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로 선정된 세종 5-1생활권(274만㎡) 전역에는 공유 자동차 기반 시설이 들어선다. 뇌과학자인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가 총괄책임을 맡았다.

부산 강서구 에코델타시티(219만㎡)에는 스마트 상수도와 에코 필터링 등 신기술을 접목한 친환경 첨단 수변 도시가 건설된다. 총괄책임은 영국 스타트업 육성 기업 ‘엑센트리’의 천재원 대표가 맡았다.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는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접목하고 혁신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미래 도시의 선도모델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세종 5-1생활권에는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와 환경 등 4대 핵심요소가 강조됐다.

‘공유 자동차 기반 도시’의 개념을 제시해 개인 소유 자동차는 생활권으로 진입하는 입구에 주차하고, 내부에서는 자율주행차량과 공유차량 및 자전거 등을 이용해 이동하는 교통운영 체계가 제안됐다. 신경건축, 유니버셜 디자인 등 도시 디자인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도 강조됐다.

또한 주거·상업 등 용도지역을 중심으로 개발되던 과거 신도시 개발 방식에서 벗어나 도시 공간체계를 리빙(주거), 소셜(공동문화), 퍼블릭(공공시설)으로 구분해 초기 설계부터 직주 근접을 고려한 혁신도시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부산 에코델타시티에는 ▲혁신 산업생태계 도시 ▲친환경 물특화 도시 ▲상상이 현실이 되는 도시 등 ‘3대 특화전략’이 제시했다.

이를 위해 스마트시티 테크 샌드박스 운영 등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의 시범도시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신성장 산업 기반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또 시범도시 내 3개의 물길이 만나는 세물머리 수변공간을 적극 활용하는 동시에, 수자원 관리와 하천 재해예방을 위한 스마트 상수도·빌딩형 분산정수·수열에너지·에코필터링·저영향개발(LID) 등 물 관련 신기술을 접목한 한국형 물순환 도시 모델로 조성할 계획이다.

VR·AR 및 BIM 기술, 3D 맵 기반의 가상도시를 구축해 도시 계획-건설-운영·관리 단계에서 온라인 의견수렴 및 시뮬레이션도 가능하게 한다.

스마트시티 시범도시는 2021년 말 입주를 목표로 조성 중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한국수자원공사가 세종시에 7000억원, 부산시에 1조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정부는 스마트시티 시범도시의 성공을 위해 연말까지 규제개선 및 예산지원, 연구개발(R&D)을 확정할 계획이다. 또 민간 기업이 활발하게 시범도시에 투자할 수 있도록 컨소시엄, 특수목적법인(SPC) 등 다양한 방식의 참여 기회를 보장할 방침이다.

부처별로 산재된 R&D도 시범도시도 집적될 예정이다. 정부는 신(新)남방정책의 핵심인 한-아세안 스마트시티 네트워크를 활용, 세종시와 부산 시범도시의 모델과 검증된 일부 스마트 솔루션 등도 수출할 계획이다.

시범도시 내 신산업 육성을 위한 각종 특례, 혁신성장 진흥구역 도입 등을 내용으로 하는 ‘스마트도시법’ 개정안도 지난 5월 국회 상임위를 통과했다.

특례는 자율주행차 운전자 의무 완화, 드론 활용관련 신고절차 간소화, 자가망 연계분야 확대, 공공 SW사업 참여범위 등 확대 등의 내용을 담았다. 혁신성장 진흥구역은 건폐율·용적률 등 입지규제 최소화를 통해 민간창업 지원 및 투자를 촉진할 수 있다.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장은 “스마트시티는 다양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담아내는 플랫폼으로서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다”며 “기본구상을 바탕으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사람 중심의 스마트시티’가 구현될 수 있도록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 국가 시범도시 조성 차별화 전략.<자료=국토교통부>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